김도형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 수학 편 - 파이썬 라이브러리로 배우는 데이터 과학 필수 수학 소문난 명강의
김도형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산업혁명의 파고가 거세게 몰아 치고 있는 요즘 시대에 '데이터'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데이터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 없이 생성되고 있으며 어디에서든 만들어지고 가공 되고 있다. 가공 된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해 내고 그것을 서비스로 연결 시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이 있으며 국가 또한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을 입안하고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한다. 그렇기에 데이터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원유이며 원석이라고 할 수 있다. 

 

도처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가공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 된다.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에 있어서도 여러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 됨은 두말하면 잔소리. 수집 된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 정제 되어 가치 있는 '정보'로 승화 시킬 수 있을까? 데이터 과학이란 분야가 바로 데이터의 생애 주기(수집-가공-활용)를 다루는 학문이며 데이터 과학의 세계에서 '데이터'는 곧 숫자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이게 된다. 모든 데이터는 수치화 될 수 있고 수치 화 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은 시작 된다. 

 

데이터 과학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학 이론과 지식이 필요한데, 그것들을 일일이 개별적으로 학습 해 나가는 것 만큼 어려운 일이 또 있을까? 또한 다양한 수학적 개념들을 프로그래밍과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여기 바로 그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있는 책이 있으니 이름하여 '소문난 명강의 김도형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수학 편'이라는 굉장히 긴 제목의 서적을 소개한다. 

 

이 서적은 데이터 과학을 일반인에게 누구 보다 쉽게 알려 주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데이터 스쿨'의 터줏대감인 김동형 저자가 저술한 결과물이다.

 

이 책은 한마디로 데이터 과학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학 지식을 집대성한 교과서이자 훌륭한 가이드이다. 

아래는 책의 겉표지로서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권으로 분권화 되어 있으며 2번째 내용물은 1권의 연습 문제에 대한 해답만 제공하고 있다.

 


각 챕터별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어떠한 흐름으로 내용이 전개 될지에 대한 개략적인 방향을 엿볼 수 있다. 


 



내용 중간에 연습문제가 제공 되어 있어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를 풀게 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래는 2번째 내용물의 겉표지이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2번째 내용물은 오직 '해답'만 제공한다.


해당 서적은 데이터 과학을 위해 필수적인 수학적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기 위한 도구로서 '파이썬'을 채택하여 직접 코딩한 결과물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끔 구성 되어 있다. 데이터 과학에서 결코 빼 놓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파이썬'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학습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 실력을 갖추고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이 책은 파이썬과 관련 된 여러 도구 들을 설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여러 가지 수학 기호들에 대한 개념 정리를 짚고 넘어가며 Numpy 라이브러리를 통해 선형 대수와 고급 선형 대수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Scipy와 pgmpy를 통해 최적화 및 확률론을 학습하게 되며 확률분포 및 추정과 검정과 엔트로피에 대한 지식을 배우게 된다. 

 

데이터 과학에 반드시 필요한 수학들을 다루고 있긴 하지만 각 챕터에서 다루는 수학적 지식과 개념이 사실 호락호락한 것들이 아니라 비전공자 혹은 한때 수포자였던 사람들이 책을 정말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수학 서적을 다시 집어 들어 공부를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수학과 친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이 책으로 학습해 나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한번 더 강조하면 고등학교 레벨의 수학과 파이썬 기본 코딩 실력을 온전히 갖춘 상태에서 이 책을 통해 학습해 나간다면 분명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자신과 마주할 것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다시 고등학교 수학 책을 집어 들 것이며 수학적 베이스가 완성 된 상태에서 이 책과 재회했을 때 분명 또 다른 느낌을 경험하고 싶다. 어찌 되었든 이 책을 통해 데이터 과학에 필요한 핵심 수학 개념과 지식들에 대한 흐름을 알 수 있었고 어떠한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공부해야할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다. 

 

P.S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 이벤트에 당첨 되어 제공 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