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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션 - 우리의 지갑을 여는 보이지 않는 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배진아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이모션이라는 사전 의미는 단순히 감정이라는 말 뜻으로 해석 될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소비자가 합리적이며 의식적인 것을 넘은 감정적이며, 비합리적인 요소가 더 많이 작용하는 전제에서 출발하였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과연 소비자들은 비이성적이며 비합리적인 것인가?
이 책은 총 2부와 각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목차와 각 장에 대해서 잠깐 요약해 본다.
1부에서는 소비자의 뇌와 돈을 지배하는 무의식.
소비자가 비합리적이라는 현상에 대해서 그리고 Limbic(뇌 속에 어떤 감정 시스템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서로 어떤 식으로 협력하는지에 대해서 다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방법론의 Segmentation과 유사한 스펙트럼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결정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방법.
상품과 브랜드의 내적가치를 높이는 법, 작은 트릭으로 근사하게 포장하는 법, 소비자의 감정을 현명하게 다루는 방법, 소비자를 단단히 묶어두며 열광하는 방법, 목표그룹의 심장을 적중시키는 방법, 엔지니어와 기업 상태로 감정전략을 펼치는 법, 직원이 브랜드와 기업문화를 대표하는 방법.
오늘날에도 수 많은 기업에서는 소비자 패턴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심층적인 리서치 설문조사들을 통하여 이성으로 접근할 수 없는 다양한 관점의 답을 얻으려 애쓴다. 이렇듯 소비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와 소비자가 내포하는 무의식이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며, 구매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지갑을 여는 보이지 않는 손이 아닐런지 생각해본다.
덧붙여서, <이모션>에 나와 있는 예시나 다루는 사례들을 실무에 응용하면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많이 있었다. 가령, 179페이지의 진열대의 높이의 경우, 의류에서는 골드존 등의 개념으로 제품 배치에 대해서 접목할 수 있으며, 178페이지의 뇌가 선호하는 배열을 통하여 인식이 용이한 구조에 대한 감을 잡기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