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한 인생 vs 역전한 인생 - 인생역전, 이제 당신의 차례
구건서 지음 / 행복에너지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여전한 인생 vs 역전한 인생> 이 책은 중학교 중퇴의 학력을 가진 소년원 출신의 가난하고 못 배운 사람이, 택시 운전을 하는 틈틈이 독학으로 공부하여 노무사 시험에 합격한 후 24권의 노사관계와 노동법 전문 서적을 출간하고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서 전문가의 위치의 오른 파란만장한 삶을 보낸 구건서 노무사님의 개인의 인생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은 총 9개의 WHEEL'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휠'마다 수필형식의 짤막한 글을 통해서 저자의 생각을 담아 내고 있다.

1번째 휠은 꿈

2번째 휠은 인맥

3번째 휠은 도전

4번째 휠은 재능

5번째 휠은 행동

6번째 휠은 기본기

7번째 휠은 준비

8번째 휠은 열정

9번째 휠은 삶의 향기

그리고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등으로 저자의 생각들을 한 번 더 담아 낸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는 어린시절 너무나 힘든 춘천소년원의 생활을 통해서, 철부지 소년에서 베짱있는 청년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 시기의 어려움을 통하여 험한 세상은 착하고 약한 사람을 대접하지 않으며, 그것은 약자를 짓밟는 것에서 카타르시시를 느끼는 것이 강자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장품 외판원, 택시 기사와 같이 어려운 시기 속에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늘 미래와 자신에게 맞는 것을 느껴서, 노무사 시험을 치르게 되고 합격하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

저자는 말한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말을 하지만, 그것은 일부의 논리에 지나지 않으며 엄연히 직업에는 귀천이 있음을 몸소실천하였고, 그것이 사회의 보이지 않은 합법적인 계층을 이루게 되는 것인지 모른다고 한다. 그러면 인생에 있어서, 여전한 인생을 살것인가 아니면 역전한 인생을 살 것인가는 바로 분명한 목표와 구체적인 꿈이 얼만큼 되냐가 좌우한다고 한다. 이것은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설문조사를 한 바에도 나와 있는데 구체적인 꿈을 가진 3%가 97%의 부를 차지 한다는 것에서 잘 드러나며, 이것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각 휠에서 역전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각 개인이 취해야할 자세, 마인드, 세부적인 행동을 짚어내었다. 비록 투박한 문체가 있는 책이지만 오히려 저자의 진심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한 편의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나에게도 역전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보다 베짱있고, 구체적인 꿈을 가지리라 마음먹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