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 - 우리는 그들을 기적이라 부른다
나카야마 신야 지음, 이용택 옮김 / 앱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책 서두에 다변화 시대에 성장하는 사람과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구분하는 것은 남에게 의존하는지 아니면 스스로 주체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한다. 주체적인 자 즉, 성장하는 사람은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이라고 명명한다.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네 가지 성장 단계가 있는 데, 1단계는 뜻과 이념을 실현하는 것, 2단계는 팀을 만드는 것, 3단계는 가치를 창조하는 것, 4단계는 가치를 전달하는 것으로 각각 나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각 단계를 밟다 보면 다음 단계로 오르기 위한 벽(시련)에 부딪히게 된다. 이 때 발생하는 변화와 시련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면서 익힌 시점들은 분명히 존재하며,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과 '남에게 의존하는 사람'은 그것을 잘 극복하고 못하는 차이이다.
그리고 아래의 목차의 내용과 같이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 해 준다.
START 시점 획득
STAGE 1 가치 전달
STAGE 2 가치 창조
STAGE 3 팀 만들기
STAGE 4 뜻과 이념을 실현하기
GOAL 성장 법칙
책에 있는 인상 깊었던 내용을 몇 가지 소개 해 본다.
1/ 깨닫음
시점'도 알아야 보인다는 사실이다. 남에게 의존하고 있는 사람은 보고 있지만, 사실 아무것도 보지 못하며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모르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안다. 저자는 [시점/시야]라는 공식을 통하여 가치가 중요하며, 시야를 넓히는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눈앞의 일에 집중할 때도 주의를 둘러보는 침착함을 잃지 않는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자신과 다른 업종의 사례에서 자신과의 공통점을 찾는 것을 중요시 한다.
2/가치전달
가치전달력 = 가치 * 전달하는 법 * 이해받는 법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하려 한다.
3/가치창조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조합해 낸다.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넘버원을 거쳐 진정한 온리원이 되고자 한다. 또한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강점을 갈고닦는 데 집중한다.
4/팀만들기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전달해서 상대방의 자존감을 높인다.
5/뜻과 이념을 실현하기
모두 S자 곡선으로 실천한다. 또한 인터넷 출현으로 인한 변화를 잘 간파한다.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은 급할 수록 돌아가라는 속담의 "진정한"의미를 안다.
이 책을 통하여 가장 크게 느낀점은 누구나 알고 누구나 느끼는 부분이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할 때만이 시야가 확보되고 성공으로 이르는 길이 가까워 진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