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류로 가는 길 - KBS 특강
김명신 외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일류로 가는 길>은 자기 계발 추천 도서로 KBS 특강을 했던 명사들의 이야기 중 우리 시대의 멘토 12명의 명사들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엮어 우리 삶의 열정을 되살아나게 하는 책이다. 명사 한 분, 한 분들은 이름을 대면 누구나 인정할만한 일류라고 불리우는 분들로,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리더들로 추앙받고 있다. 이런 분들을 한 데 모아서, 책을 발간하였다니 기대가 컸으며, 명불허전이라고, 그분들 각각의 심오한 인생 성찰의 내용은 여느 어려운 말로 쓴 인생 지침서 보다 더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이 책은 글로벌 멘토링, 창의력 멘토링, 희망 멘토링, 도전 멘토링의 카테고리들로 구분하여 각 카테고리별로 세 명의 강사들의 메시지를 전한다.
모든 카테고리 별로 의미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 글로벌 멘토링을 살짝 엿보면, 오명의 30년후를 꿈꿔라 편에서는 자신의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이므로, 나 자신에 있어서 떳떳하고 성공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며, 부하직원을 억눌러서 이끄는 리더쉽이 아닌 부하직원을 아끼고 그들의 능력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21세기 두뇌 전쟁시대에서는 두뇌자원이 지식자원이라는 말로써, 우리가 알지 못하는 엄청난 금액의 로열티와 숨은 지식 특허권들로 인하여 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소리 없는 그리고 강력한 지식 영역을 구축한다는 사실에 무척 놀랐다.
진정한 우주 강국을 향하여편에서는 비록 실패는 했지만, 나로호의 도전을 통하여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려는 대한민국의 의지와 꿈의 도전만큼은 멈출 수 없다는 메시지를 강하게 받았다.
내 자신의 생활을 잠깐 들여다 보면 회사에서 경력이 많아 질 수록 더 창조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아닌 현실에 안주하며 힘든 점을 포기하게 되고, 자기 합리화로 무마시키는 경향이 나도 모르게 있었다. 개선해 보려는 노력을 그렇게 많이는 하지 않는 점이 이 책을 읽으면서 저절로 느껴졌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명사 12인의 열정과 노력이 묻어나오는 글을 읽으며 내가 어디에 있던지 최선을 다하고 항상 청조적으로 개선을 하려고 노력을 한다면 내 자신에게 떳떳한 삶과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