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한 줄 고전 (양장) - 내 인생을 바꾸는 나침반
이상민 지음 / 라이온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365 한줄고전의 책을 봤을 때, 고전이란 글씨와 동양 특유의 색감의 표지 부터 끌렸다.

 

이 책은 논어, 맹자, 사기, 좌전, 노자, 장자, 손자 등 무려 48개의 동양고전 속에서 삶의 배움이 되는 가르침을 매일 한 줄씩 짤막하게 소개하여, 고전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도 부담 없이 한 페이지씩 읽으면서 삶의 해답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책의 내용 및 기타 내용을 살펴본다.

 

이 책의 표지를 열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분량에 대한 부담없이, 매일 하루에 한 chapter씩 읽을 수 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이다. 매일 매일 우리가 매번 습관적으로 느끼는 것들에 대한 삶의 본질에 대해서 365가지를 언급하였다. 타이틀, 격어 및 해당 한문, 격언(속담), 그에 대한 쉬운 설명, 하루에 새겨야 할 일들에 대해서 5분 이내로 읽을 수 있게 심플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다.

이 책은 미니북이라서, 휴대하기가 정말 편리하다. 아무리 바쁜 직장인들, 장거리를 이동하는 직장인들,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 만큼 유용하게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개인적인 견해로, 어렵고 좋은 책인데 진도가 안나가는 것 보다는 조금씩 자주보며 손때 묻도록 약간은 지저분하게 봐 줘야하는 책들이 더 기억에 남고 의미가 있었다. 하루 하루 이 책을 부담 없이 즐긴다면, 어느샌가 부쩍 커진 개개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요즈음 시대에 갖가지 다양한 전문 서적, 교양, 잡지 들로 인하여 책 읽는 것도 스트레스인 세상이다. 2012년 임진년 한 해가 시작이 되었다. 새로운 각오를 가볍게 다지는 의미에서의 이 책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독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