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다움 - 나를 믿고 사랑하게 하는 52가지 멘토링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앤드류 홈즈 해설, 최유나 옮김 / 좋은생각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사회 전반에 걸쳐서 개인의 인격보다는 어떤 획일화된 요건과 기준을 통하여,
남과 평가하게되고, 더 나은자와 더 낫지 못한자를 가려내는게 중요시 되고 있다.
집단, 조직 논리의 힘앞에 개인은 점점 소외 되며, 심지어는 주체성을 잃어가기 쉽상이다.
필자 또한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 녹아들지 못하여, 무척 고민을 하고 있었고, 어떤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런 즈음 '나다움'이라는 책을 접하였고, 큰 도움이 되었다.
'나다움'의 저자 랠프 월도 에머슨 (1803-1882)는 미국 출신의 시인이자 철학자, 사상가이다.
에머슨은 19세기의 인물이지만, 당시 철학의 빈곤에 허덕이던 미국 사회를 떠받쳐 주는 정신적인 기둥이 되었고, 유럽의 지성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신은 아직도 살아있어, 에머슨의 사상들을 영국인 앤드류 홈즈를 통해서 현실감있게 해석하여 잘 풀이하였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자신을 믿을 것, 2부 세상 속에서 중심을 지킬 것, 3부 개성을 살릴 것, 4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 이다. 각 부마다 13장의 작은 소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합치면 총 52장의 소 주제에 대해서 나뉘어 있다.
각 장마다 올바른 자기 자신에 대한 해법을 구체적인 설명과 '비전 한 걸음'마무리 격언으로 이해 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자기 자신이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그렇지만 52장에 대한 공통 분모는 바로 '자기 자신'이며, 구체적으로는 자기 자신을 이끄는 힘은 남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에서 나오는 것이다. 필자의 견해로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깨닮음, 성찰을 주긴 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것은 자기애를 가지며, 나약하지 않게 당당하게,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장기 소장하여, 틈나는 대로 읽고 실천하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보다 당당하게 행동하리라 마음 먹으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