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진이 되라 - 운명을 바꾸는 창조의 기술
강신장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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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나서 딱 딱 계속 든 생각이 '와와와 졸라 재밌다. 이런 책을 주변 사람에게 권하면 책에 대해서 흥미를 가질 수도 있겠는데?'일 정도로 진짜 재밌다. 오리진이 되라 짱짱맨


 책의 구성도 신박신박 그 자체인데 우선 지은이 소개가 맨 뒤에 있어서 그런지 나같은 경우에는 책을 다 읽고 감흥에 젖어있을 때 작가에 대한 소개글이 나오니까 책을 다 읽고 나서 뭔가 더 알고 싶은 마음을 채워준 느낌을 받았다.


 게다가 요즘 추세?로 보이는 듯한 출판사의 배려도 좋았다. 이게 뭐냐면 책 광고를 아예 책 페이지에다가 내버린 것이다!!  끽 해야 책갈피용으로 쓰이는 책 커버에 책 광고를 달아놔서  의도야 자주 자주 보면서 책 광고를 한 것이 과거의 책 선전 방법이였다면 요즘은 페이지에 아예 책광고를 내서 그런지 천천히 더 많은 정보를 읽으면서 다음 권은 이걸로..라  는 생각이 절로 들만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챕터가 넘어가면서 나오는 시를 보면서 뭐랄까..시는 이런 느낌으로 읽는구나하는 생각이 첫 번째요, 두 번째는 시를 이렇게 짤막하게 나마 볼 수 있으니까 시집으로 보는 것보다 거부감이 덜하다는거? 혁신에 관한 내용인데 여러모로 책구성에서도 혁신적이였다고 느꼇다.는데 이제 본 내용에 대해서 araboza. 참 나도 쓰면서 혁신적으로 쓸려고 노력했다.



 앞서 말하기 전에 이 책은 혁신에 관한 책이다.



 에? 이따위 혁신에 관한 책, 너무 흔하고 흔해서 질려버렸다. 개나 줘버려!!


아 이해한다.  처음 책을 집었을 때 따분한 혁신에 관한 내용이겠구먼 이렇게 생각했지만 차차 읽어나가면서 기존의 책이랑은 다르고 앞서 거듭말했듯 지금 껏 읽어왔던 책의 몰입부분이나 재미부분으로 랭킹을 매키면 TOP 5에 들어갈 정도로 재밌다. 어떤 내용이 써져있냐면 '어떻게 혁신에 다가가는 가!'가 주 내용이다. 주된 구성이 방법을 하나 던져주고 그에 활용되는 실제 사례를 얘기해주는데 사진이 많아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다.


 궁금하면 보라보라, 제발 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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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色다른 것을 보기 위해서는 사물에 사랑, 즉 애정을 갖고 봐야한다. 


이것은 왜 이렇게 해놨을까? 하는 생각이 최초 들기위해서는 애정을 갖고 섬세하게 살펴보아야한다. 섬세하게 보다보면 개발자가 사물에 넣은 아이디어가 보이기 때문이다. 이런 느낌을 확~받을 수 있는 게 바로 예술 작품이다. 예술작품에는 예술가의 아이디어가 응축되어있고 그걸 발견하기가 굉장히 쉬운 편이다. 자 생각해보자, 당신이 왕궁의 행사를 묘사한 그림 작품을 본다고 하자. 왕궁이면 당연 엄격하고 진지한 분위기를 떠올리기 쉽다. 이런 이미지속에서 궁중 음악사가 눈알이 빠지도록 트럼펫을 불고 있는 행동을 묘사한 것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와,, 이 작가는 굉장히 사실적으로 묘사했구나? 내가 생각한 거랑은 다른 걸? 하긴 중요한 행사에 직결되는 음악가는 필사적으로 활동할텐데 특징을 잘 잡아낸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 간단한 사실적 묘사이지만 작가는 왕궁에서 연주하는 음악가를 애정어린 시선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런 특징을 잡아낸 것이다.


아픔을 보면 새로움이 보인다. 새로움이란 남이 주지 못한 기쁨을 주는 것이다.

 이 아리송한 구절을 단 번에 이해시키는 예를 들어보겠다. 바로 생활속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이다. 뭔가가 불편한데 아 이런 방식으로 바꾸면 편하겠다~라는 생각이 바로 혁신이다. 그렇기에 혁신적인 사람이 되기위해서는 무조건 불편함을 겪어야한다. 여기서 파생되는 결론은 다양한 경험으로 당연히 귀결된다. 다양한 경험은 새로운 시공간을 창조한다가 다음 내용인데 이건 쓸 껀덕지가 없어서 패스. 하여간에 다양한 경험을 할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지말고  쉽게 다양한 경험을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책이있다. 그니까 책 많이 읽으라고 시발


 뭐든지 MIX. 

4번째 장에서 등장하는 high mix이다. 가장많은 실사례가 등장하기도 해서 뭐라 딱 꼬집어서 응축할만한 말을 생각치도, 찾지못해서 뭐든지 MIX라고 나름? 제목을 지어봤다. 실사례로 가장 기억에 남는게 태풍에 맞서 떨어지지 않은 사과에 관한 얘기. 일본에서 큰 태풍이 나서 사과가 다 떨어졌댄다. 그래서 수확량이 평소양의 10%정도 되었는데 일본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낸 것이다. "우리 이 남은 사과들을 '태풍에 맞서 떨어지지 않은 사과'라고 하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사과로 인기가 있지않을까요? 가령 수험생들에게나 아니면 힘든 시련을 겪는 사람들에게 이 사과를 먹으면 자신도 이겨낼 수 있을 거라는 착각을 파는거죠." 결과는?

 전량매진. 야아아 기분조오타. 사과와 역경을 믹스해버려 하나의 이미지를 창조한 것이다.

또 한 가지 예가 있다. 르네 마그리트가 그림이랍시고 액자에 실제 파이프를 딱 붙여놓은 작품이 있었다. 이 작품은  몇 억을 호가하는데, 마그리트가 작품에서 보여주는 것이 뭐길래 이렇게 비싸게 가격이 책정되었을까?한 번 보자



(밑에 써진 말은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그것은'야 니네 보고있는것이 파이프라고 생각하지만은, 실제로 그림에 그려진 파이프를 보는거야.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해도 그것은 대상 그 자체일 수 는 없는 거지'  라는 것이다.  관습적 사고를 깨버린 아이디어. 생각을 깨버린 이 아이디어의 값이다.

 솔직하게 그전까지 예술이 그저 돈장난인줄 알았는데 예술은..상상력, 새로운 생각을 사고파는 행위라고 나름 이해하게되었다. 예술속에서 영감을 얻는다는 말이 허세라고 생각해왔었는데 그게 사실은 다른 세계와 가장 접촉하기 쉬운방법으로 예술작품속에 녹아들어간 상상력으로 표현된 세계를 관찰하는 것이다.


하이컨셉?엉뚱하지만 가치있는 컨셉

딱! 이장을 읽으면서 머리속으로 재생되는 이미지가 뭐였는지 아는가? 바로 컨셉질.

(다시 생각해도 아 난 어쩔 수 없나보군하는 씁쓸함이 들면서도 웃긴건 어쩔 수 없다. 이 장에서 나오는 예는 아니다.)


ex)흥부컨셉과 에미헌터.            ID컨셉  복사붙여넣기

좋은 예는 아니지만 의미는 확실하게 표현됬다고 본다. 암암. 더 보고 싶은사람은 http://www.ilbe.com/index.php?_filter=search&mid=ilbe&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C%BB%A8%EC%85%89&page=3&document_srl=312331229


여튼 컨셉에서 중요한건 컨셉이 생각의 화두를 결정한다는 거다. 이런 예는 새터활동에서 술자리 조이름 짓기가 이해하기 쉬운데, '우리 조는 불사조에요. 술게임에서 다 안 죽을 거에욧 호호호' 이 지랄로써 새터조이름을 짜게되면 다른 조도 질세라 잘먹조, 죽지않조, 짱세조 이딴 식으로 **조가 되버린다.(참 좇같은 네이밍센스)하지만 이것도 술자리에서 통하는 이유는 바로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의 언어 구성이라 할 수 있다. 풀어보면 다같이 술먹는 분위기, 빨리 뻗고 싶지않는 속마음을 살살 잘 건들였다고 볼수 있다. 다음장에서 알아볼 속마음을 살살 건드는 것도 좋은 혁신의 방법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나에게로 당겨라! high touch

 개인적으로 하이 터치의 느낌이 확~오는 예는 좇같지만 앱등이식 광고다. 감수성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그 비싼 전자기계를 더 비싸게 만들어 버리지않았는가? 이렇듯 혁신은 기술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고 표현에서도 얼마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자자 어떻게 표현해야 감수성을 살살 자극하면서도 관심을 얻을 수 있을까?


  1. 웃음.재미 그리고 약간의 야함과 역발상
  2. 미묘한 감정을 풀어주는 것들
  3. 사람들이 공감하고 행동할 의미와 명분
  4. 꿈과 판타지를 자극


~이라고 책에서는 표현한다. 앞서 말한 앱등이식 광고에는 뭐가 해당될까? 한 번 보고 판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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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알겠능가? 꿈과 판타지를 정말 잘 표현했다. 우리는 어디론가 여행을 가고픈 꿈이 있다. 그리고 많은 기능중에서 사진을 유독 강조한 이유?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물론 내가 카메라 위주로 표현된 광고를 갖고온 건 논리적 오류다)이렇듯 이야기, 하나로 표현되는 이야기는 중요한 혁신의 도구가 될 수 있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전에 1번에 해당하는 광고도 보고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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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사회 다음에는? 드림소사이어티



 위에 내용이랑 조금 겹치는데, 우리는 이제 상품을 사지않는다. 상품속에 들어있는 꿈과 감성의 이야기를 사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롤프 옌센이라는 사람이 주장한 드림소사이어티에 관한 내용이다. 즉 드림소사이어티란 꿈과 감성, 이야기가 주도하는 사회이다.

 이 책에서 든 예로 설명하면 외국에 어느 커피 전문점이 있단다. 그렇게 맛이 뛰어난 것도 아닌데 이 가게 커피는 불티나게 팔렸다. 가격이 싸냐고? 그런 것도아니다. 다른 커피집보다 1$더 비싸다. 왜 사람들은 이 가게 커피에 열광했을까? 비밀은 바로 다른 집 커피보다 1$더 비싼이유이다. 커피원료 노동자들의 삶이 어떤지 아는가? 대를 이어서 일을 하더라도 빚더미에 쌓여 도저히 커피 노동자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런 유통관계에서 이 가게는 더 받은 1$를 이 노동자들에게 자선사업을 벌인다. 사람들은 더 비싼 커피를 사지만 불쌍한 노동자들을 도왔다는 정신적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기꺼히 1$더 지불한다는 것이다. 소소한 곳에서 느끼는 만족감과 도덕의 충족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이다.


  kia~근데 이 내용이 1$더 받는 건지, 아니면 가격은 같은데 제품가격에서 1$씩 기부하는 건지 확신이 안난다. 아무튼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건데. 이야기는 미 몬타나 주립대학 토비아스 교수가 만든 모든 이야기의 원형을 참고 하겠다.



 이렇게 4가지 나라 20가지 플롯으로 정리해놨다. 모든 이야기는 이 틀안에서 움직인다. 셰익스피어의 뭐 4대비극 이런 얘기도 한 번 대입해서 보면 아아..하고 자연스럽게 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이다. 끝까지 읽어준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천천히 보아라. 그리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만들어라.



high slow에서는 슬로라이프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천천히,, 천천히 보다보면 보인다는 것이다. 천천히 본다는 것은 한 발자국 물러나서 생각하는 신중한 태도도 될 수 있겠고 아니면 자신만의 색깔로 본다는 것일 수도 있다. 자신만의 색깔로 본다는 것은 자신만의 개성으로 즉 독특한 가치관으로 형성된 사고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자신을 만나는 것은 매우 천천히 일어나므로 매 순간마다 자신을 만나는 시간을 갖어야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빠른 삶을 끝내는 FINISH&T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강 훝고 지나가자.


F : Family -> 의사결정의 기준을 가족에게

Inside Richness -> 내면적인 부를 추구

Nature -> 자연속에서의 삶

Intimacy -> 격의 없고 친밀한 친구가 될 수 있는 삶 추구

Small -> 작은 것 하나의 인연을 소중히 하고 축적

Human -> 실수, 사과, 자랑과 반성, 소탈한 인간미적 생활

&

Thrify ->위에 FINISH에 근간이 되는 덕목으로 노동, 검약, 절제, 봉사를 생활의 기본으로 정하고 실천


진짜 별거 없다. 이렇게 어떻게 사냐...


 이렇게 각 장마다 정리해보니 오리진이 되라는 정말 좋은 책이다. 짱짱 끝으로 이 책에서

느낌이 온 시나 한편 쓰고 이제 마무리 지어야겠다. 너무너무 졸리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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