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flex - 어떤 위기에도 절대 꺾이지 않는 힘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양희승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 시청하게 된 주말 드라마에 등장하는 모녀. 나란히 앉아 스트레칭을 하다가 굳을대로 굳은 엄마의 몸을 보며 딸이 핀잔을 준다. "노화의 척도는 유연성이라는데, 엄마 신체 나이는 95세다, 95세!". 유연성이 필요한 것이 어디 신체뿐이랴. 과학, 경제, 정치, 하다못해 자연현상까지 한치 앞을 알 수 없으리만큼 급변하는 현실 속에서 변하지 않는 잣대와 기준으로 살다가는 답답하고 융통성 없는 사람, 무능한 기계치 또는 뒷북만 치고 실패하는 사람 등의 결코 달갑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된다.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스스로를 변화시키며 순발력있게 위기를 대처하는 유연성. 젊고 강인한 정신을 위해서도 유연성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대에 우리는 놓여졌다.
 







언제나 날씬했던 모델들의 다이어트 비디오보다, 몸소 몸의 변화를 대중에게 보여주었던 옥주현의 다이어트 비디오가 더 많은 신뢰감을 얻어 큰 성공을 거두었듯, <플렉스>의 작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밑바닥 인생에서 지금처럼 큰 부를 이룬 장본인이라는 점이 이 책을 향한 기대감과 믿음을 고취시킨다. 더불어 자기계발서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너무나 예쁘고 고운 노란빛을 자랑하는 <플렉스>의 표지... 가장 믿음직한 조언을 달콤하고 친절한 방법으로 전달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좋은 느낌에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책을 펼쳤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작가는 프롤로그를 통해 자신이 만들고 부여한 <플렉스 Flex>의 숨은 뜻에 대해 설명한다. 단어 그대로 유연한 힘(Flex)을 얻기 위해서는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지 않기(Free), 숨은 잠재력 끓어 올리기(Lift),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Earn) 구체적 계획 세우기,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말고 뛰어넘기 (eXcel)의 요소가 필요한데, 이 네 가지 요소의 대표 문자가 모여 <Flex>라는 단어가 재치있게 완성됨을 보여주며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한다.

 

제 1장 <현명하게 휘는 법, Flex>에서 작가는 변화 무쌍한 인생에서 만나게 될 다양한 위기 상황을 예측해 언제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준비성을 기를 것을 강조하며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려준 후 제 2장 <Free: 틀에서 벗어나는 법>에서 어떤 위기에서도 침착함과 여유로움을 갖고 긍정적인 태도와 문제 접근 방식을 취하기 위해 감정,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과 함께 용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준다. 이어서 제 3장 <Lift: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법>에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되 무조건 희망 가득한 꿈을 꾸기 보다는, 구체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가 지닌 옵션을 분석한 후 목표에 이르기 위한 수많은 방법을 생각해보기를 권하고 제 4장 <Earn: 원하는 것을 얻는 구체적인 방법>에서는 질적, 양적으로 성취 목표를 계획하는 법과 함께 인내심을 갖고 지적, 사업적, 이윤창출적 측면에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자신의 분야에서 기여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제 5장 < eXcel: 현재의 성공을 능가하는 법>에서는 목표를 향한 최고의 능력치를 이끌어 줄 초의식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갖기를 강조하며 <에필로그>를 통해 본인 스스로를 변화시켜야 Flex의 힘과 힘을 얻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일깨우며 강의를 마친다.
 
 




 






 
 



얼마 전 오프라 윈프리의 입김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한 베스트 셀러와 그 아류작들. 그들이 외쳐댔던 "무조건 긍정의 힘"의 구호에 지칠대로 지쳐버린 내게 <플렉스>는 가능한 모든 위기 상황을 예측해 대처법을 세워 놓기를 거듭 강조하며 도입부터 마음을 사로 잡았다. 비관적인 상황이 다가오지 않도록, 그에 관련된 염려와 걱정은 조금도 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사고와 기도를 하기 보다는 실제적 예와 함께 제시되는 <플렉스>의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플랜 B 법칙은 이 책이 비슷비슷한 자기계발서들과는 확실하게 차별됨을 느끼게 해 주었다.
 
세계 최대의 석유 회사 가운데 하나인 로열 더치 셸 사는 .......(중략)..........다양한 문제 상황 혹은 위기 상황을 예측하여 600여 개의 가상 시나리오를 마련해 놓고, 그런 상황이 실제로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본문 25p>
 
또한 저자는 예측 가능한 위기 상황, 목표, 스스로가 지닌 재능, 처지, 두려움, 초의식 등에 관해 머리 속으로 생각만 하는 것을 넘어 직접 문자화해 적어 보기를 조언하면서 이 과정에서 스스로에게 해야 할 질문과 집고 넘어갈 점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책 사이에 당장 작가의 지침에 따를 수 있게끔 넓직한 빈 칸의 리스트까지 제공한다.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자신의 지침을 실천하는데 길라잡이를 보여주고 단순히 조언을 머리로만 읽어 나아가기 보다는 행동으로 바로 옮길 수 있게끔 도와주는 친절한 브라이언 트레이시에게서 유연한 물의 힘, 즉 플렉스의 힘이 느껴지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비행법에 수시로 비교하며 제시하는 유연한 힘, 플렉스의 힘을 얻기 위한 조건은 의외로 간단하다. 공부하고, 예측하고, 준비하고, 냉정함을 유지하고, 객관적인 자세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기를 두려워말고, 구체화하고, 몰입하고, 지속적으로 궤도를 수정하고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것. 이 간단하고도 어려운 조건은 결코 하루 아침에 갖추어 지지 않는다. 스스로가 조금씩, 하루하루 변화함으로서 현명하고 유연한 자신이 완성되어 갈 뿐이다.
 
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그 자체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에 달려있다. <203p>
 
동안, S라인, 몸짱, 웰빙 라이프의 열풍 속에 신체의 건강함과 노화 억제를 위해 가꾸고 운동하고 음식물을 골라 섭취하는 현대인들.  이제는 신체뿐 아니라 <플렉스>와 함께 정신의 유연성을 위해서도 노력해보자. 그 노력의 끝에는 절대 꺾이지도, 부서지지도 않는 강인함이 보태져 플렉서블(유연)해진 몸과 마음으로  더 젊고, 건강하고, 멋지고, 성공에 한층 가까워진 근사한 모습의 당신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