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한국사 1 :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나요? - 선사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꿈꾸는 시리즈
심용환 지음 / 멀리깊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용환 선생님은 역사 교육을 전공한 역사 학자이자 작가로 우리가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동시에 세계사로서의 한국사도 잘 이해해보고자 한 것이라고 한다 초등생인 두 아이의 아빠이기도 한 저자가 최대한 딱딱하지 않게 부모님과 대화하듯 공부할수있게 만든 책이라는 소개글을 읽고나니 더욱더 기대가되었고 기존의 역사책이 없어서 읽는 게 아니기 때문에 차별화 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읽어보려고 한다 이 책은 세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제1장 선사시대에서 강력한 왕권국가로 발전했어요

제2장 삼국이 경쟁하며 국가를 발전시켰어요

제3장 진정한 의미의 한민족 고려가 탄생했어요

기존의 정보 전달 형식이 아닌 친절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왜 그럴까 하는 질문을 던지기도 하면서 생각하면서 읽어나가게하는 사고력 학습에 도움되는 책이었다 선사시대에는 인간의 생존으로부터 불악을 탄생시켰고 무서운 전쟁도 일으켰고 나라를 일으키게 되기까지 여러가지의 흥미로운 주재들을 엮어서 설명하고있다 아이들이 가지는 궁금증을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하고 지루하지 않게 그림과 사진이 있었고 쉽게 설명이 곁들여저 있다 지문 중간중간에 어려운 한자가 나오거나 용어가 나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박스를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좋았다 그림 표 지도 등도 적절하게 잘 나와 있다 서두에서 말한 거처럼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세계사에 대한 배경지식으로 확장 시킬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 이 책에서는 당시의 세계의 모습은 어땠는지 비교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동아시아의 역사이야기도 담았다고 했는데 도표를 통해서 유가 묵가 법가 도가 사상의 등장 배경과 흐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아이가 이미 다른 책에서 아는 내용이라고 말해서 똑같을 거라 지루하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대화하는 듯한 내용과 차별화된 구성 질문 어휘를 정리해놓은 부분이라든지 좀더 세심한 부분들이 엿보이는 책이었다 모처럼 따뜻하고 재미있는 역사 책을 만나서 기분 좋았다 이권 삼권도 기대된다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책을 읽으면서 드는생각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며 읽으면 어떨까 하는 거였다 중등 수행평가에서 말하기와 쓰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아직 초등아이에게 왜람된 생각인지 몰라도 질문이 잘 되어있는 책을 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톨해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꿈꾸는 한국사

#심용환

#멀리 깊이 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