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음 크기가 아이 인생 크기를 만든다 - 장애영 사모의 마음 양육법
장애영 지음 / 두란노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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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마음 크기가 아이 인생 크기를 만든다

- 장애영 사모의 마음 양육법 장애영 지음 | 두란노서원 | 2016.03.22

 

이 책은 기독교 가정의 한 사모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성경적 자녀양육서이다. 그러나 단순하게 '자녀양육서' 라는 범주로 규정하여 독자들조차도 부모된 자들로 제한하기엔 너무 아까운 책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밥을 해 주라'는 자녀양육의 실제뿐만 아니라 '목숨을 거는 신앙 전통'의 모습이 어떠해야하는지, 인간관계와 상담의 지혜 등 전수 받을 수 있는 메시지가 실로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 책을 통해 읽어낸 것은 영적성장에 필요한 신앙 자세와 그리스도인들이 쉽게 영적 싸움이라고 말해버리는 인간관계에 대한 해법들이다. 나의 영적 성장을 방해한다고 느껴지는 인간은 사실 멀리 있는 인류가 아니라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이 아니던가. 이 책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가 그렇고, 가족 간의 문제가 또한 그러함을 본다. 이 책은 그러한 쉽고도 어려운 인간관계를 성경적으로 풀어가는 노하우를 담고 있다. 그 노하우는 결론적으로 말하면, 바로 '나의 자존감 회복'에 있다. '부모의 자존감 회복이 자녀 축복의 시작이다'는 문구는 나의 자존감 회복이 모든 인간관계를 축복으로 이끌 수 있는 비결이라는 의미로 재해석할 수 있다.

저자가 지적했듯 대개 우리의 '마음은 견고한 두려움의 집'이다.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이후 우리의 죄악으로 얼룩진 마음이 두려움에 갇혀있기 때문이다. 나의 두려움은 그것을 은폐하기 위해 또 다른 두려움을 낳고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닦달하게 만든다.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문제들이야 항상 다양해 보이지만 문제의 근원을 살펴보면 왜곡되고 상처받아 두려움 속에 갇힌 우리의 자아가 숨어있는 것이다. 그러니 성경적인 자아의 회복이 없이는 자녀는 물론 그 누구와도 화합하기 어렵고 삐걱거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저자가 '먼저 고침 받아야 할 사람은 자녀가 아니라 부모다'고 힘주어 말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먼저 그리스도의 올바른 자녀로 양육하여 자존감을 회복해야 한다. 이것이 이 책이 자녀양육이라는 범주를 뛰어넘어 모든 이들에게 읽혀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사역이든 자녀양육이든 문제 해결은 그 다음의 일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왜곡된 자아상이 마음밭에 지뢰처럼 숨어 자신을 지배하는 걸 미처 모르거나 간과하며 산다. 그러고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분신이라 여기던 자녀와 부딪쳐 배신감에 몸서리치고서야 비로소 자신을 돌아본다. 다행히 그리스도인들에게 자녀와의 부딪침, 가장 가까운 가족과의 부딪침은 자신을 돌아보고 주님의 형상으로 자신을 회복하라는 주님의 특별 이벤트를 수용하는 기간이 된다.

세상은 자존감을 높이라며 인간 저마다의 상처 속에 도사린 열등감과 자만심을 건드리기 일쑤이지만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성경적 자존감의 회복이다. 성경적 자존감의 회복이란 주님의 말씀으로 치유받고 회복되는 것이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보편적 진리인양 자리 잡은 이 세상의 병든 가치관을 떨쳐버리고 성경적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주님의 말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날마다 성경 말씀에 나를 비춰 말씀의 빛과 진리로 나를 견고히 세워가야 하는 것이다.

마음을 주장하시는 하나님께 나를 내어드리고, 내 힘으로 이루고 싶었던 인생의 성공신화를 내려놓고, 인생의 숱한 좌절을 이기는 마음의 근육을 길러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마음의 기초공사부터 재건해 나갈 때 우리는 주님의 자녀로써 아름다운 성장을 지속해 나갈 수 있다. 또한 내 자녀와 가족들을 나의 소유가 아닌 주님의 소유로 인정하고 내어 드릴 때 그들에게도 기적같은 변화와 성숙이 일어난다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메시지이다.

이 책의 핵심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어떠한 문제보다 마음밭 기경이 먼저이며 마음밭 기경을 통한 회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엄마 마음이 건강해야 자녀 마음도 건강하다.' - 이것은 내가 건강해야 자녀는 물론 가족과 이웃을 축복의 자리로 인도할 수 있다는 뜻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영화감독이었던 아버지 밑에서 자라며 소설책을 가까이했던 저자의 문화 예술적 재능을 드러내듯 필력 있는 문체를 통해 자아를 주님께 맡기는 훈련의 실제들을 보고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 쉽게 읽히지만 문장에 끌리는 사람이라면 밑줄 그을 부분이 많은 것이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이다.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 20160504

 

성경적 자존감이 회복된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주의 교훈과 훈계’로 다음 세대를 양육하도록 ‘가정과 교회에 파송된 최초의 선교사’다.

============================밑줄긋기=========================



사춘기 자녀가 때때로 보이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사실 아주 사소한 원인들과 과정과 증세들이 그동안 곳곳에 지뢰처럼 숨어 있다가 폭발했을 가능성이 많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가족일수록 문제가 곪아 터지고 나서도 그 원인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지뢰가 숨어 있었는지조차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머니는 주변에 말 잘 듣는 자녀를 둔 부모들하고는 말이 통하지 않는다면서 직접 만나 얘기를 더 나누자고 했다. 부족하지만 나의 경험이 도움이 된다면 백 번이라도 만날 일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어머니를 직접 만나고 나서는 정작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했다. 어머니 자신이 너무 슬프고 분노하고 절망하는 폭풍을 지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욥의 친구들이 고난 중에 있는 욥을 더 힘들게 한 것처럼, 때로 옳은 말이 상대를 두 번 세 번 죽이는 일이 될 수 있다. 다만 그녀의 말을 들어주고 기도해 주고 하나님께 그녀의 문제를 올려 드리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였다.

``````용서는 힘 있는 자가 약한 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이다. 예수님은 일곱 번씩 일흔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셨다. 하물며 아무리 속을 썩였어도 내 자녀가 아닌가. 자퇴를 했든 퇴학을 맞았든 그보다 더 큰 문제를 일으켰든 먼저 부모가 용서해야 한다. 용서가 문제 해결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아직 홀로서기가 안 된 자녀는 부모에겐 영원히 약자다. 특히 사춘기에 진입한 자녀의 아픔과 고통 앞에서는 부모가 분을 내며 정죄하고 분석하고 판단해선 결코 안 된다. 무조건적인 용서와 사랑, 기다림만이 자녀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욥의 친구들이 고난 중에 있는 욥을 정죄하고 판단해서 얻은 것은 하나님의 진노뿐이었다. 서로를 향해 이를 드러내고 정죄하고 분노하고 원망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라리 아픔이 지나가도록 기도해 주며 잠잠히 곁에 있는 것이 옳다.


먼저 고침 받아야 할 사람은 자녀가 아니라 부모다. 우리는 모두 죄 때문에 패배했지만,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승리하셨다. 부모가 먼저 예수님께 순종하면, 자녀의 불순종이 뿌리째 뽑혀 나간다.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잔치가 끝나 버린 듯한 빈 항아리 인생들이 예수 생명의 기적으로 차고 넘치기 시작한다. 물이 포도주로 변한 것처럼, 자녀들의 불순종과 어리석은 마음, 병든 자존감, 혼돈된 생각들이 성경적으로 질서를 잡아 축복의 그릇으로 자란다.

--- p.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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