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신태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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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평소에 자기계발이나 무자본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자청'이라는 유튜버를 알고 있을 것이다. '창업'이라는 분야에 혜성처럼 나타나 지금은 꽤나 큰 팬덤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다. 처음 자청이 추천해 준 책들을 몇개 읽어봤는데 사실 자청을 좋아하는 다른 분들에 비해 특별한 감상을 느끼지 못했다. 물론 내 깜냥이 부족해서가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보통 이 분이 추천하는 책들이 진화심리학이나 인간의 본성 등 심리학과 마케팅을 연결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나는 이를 통해 진화심리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이것이 창업에 엄청난 도움이 되느냐 혹은 자청이 사업가로 성공하게 된 비결이 이 책에 오롯이 다 들어있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자청은 어린 나이부터 제도권에 속하기 보다는 마이너라도 본인이 좋아하고 돈이되는 일에 몰두했다. 그때의 경험과 하고 있던 일이 심리학이라는 학문과 밀접하게 엮여 성공의 발판이 되지 않았을까? 항상 말하지만 책을 읽는다고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책을 통해 얻는 지식은 행동과 실천과 연결되었을때 비로소 그 의미를 찾기 때문이다.


물론 그는 당연히 그 당시 감명깊게 읽은 책들을 구독자들에게 공유했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가 진심으로 본인의 성공이 독서를 통해 얻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걸 접하는 구독자들은 굉장히 다르다. 창업을 꿈꾸지만 사실 제도권에서 완전히 벗어나기에는 두려움이 있는 사람이 많고, 겪어온 인생이 평범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욕망의 진화>, <오래된 연장통>를 추천해 준 들 이를 소비자의 심리나 마케팅과 연결시키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근래들어 은근한 비판영상도 많아지는 것 같고.


그래서 <부의 추월차선>, <나는 4시간만 일한다>과 같은 마인드셋 수정(?)용 책들을 같이 언급하는데 과연 이 책들을 연결시켜서 본인의 삶을 주도적으로 꾸려나가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나 포함)


그래도 체인지 그라운드의 누구보다는 안티들의 비판에 솔직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걸로 보아 나는 그가 '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영상만으로는 그의 말이 곧 진심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말이다. (진짜 솔직하게는 나는 자청이 굉장히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굉장히 솔직한 발언과 직설적인 표현으로 구독자들의 공감을 샀는데, 그의 영상을 접할수록 나는 오히려 그가 내면이나 본질을 갈무리하고 있음을 느낀다. 어쩌면 정말 현명한 태도일수도)


어쨌든 나는 자청을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사업이 사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그냥 그가 콘텐츠를 잘 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콘텐츠가 정말로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느냐는 감히 내가 판단할 영역이 아니므로 건너뛰더라도, 결과적으로 콘텐츠가 팔린다는 것은 수요가 있다는 거다. 자청은 그런 잠재적 수요에 대한 공급을 적절한 시기에 제공했을 뿐이다. 그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몫으로 남겨둔다. 블로그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용.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mentalisia


그런데 최근에 접한 작가 분 중에 신태순 이라는 분이 있다. 요즘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무자본 창업'의 선조(?)격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이 분을 성장판의 신정철 작가님의 소개로 알게 되었다. 사람을 소개받았다기 보다는 그 분의 책을 먼저 접하게 되었는데 처음 읽은 책은  <나는 자본없이 먼저 팔고 창업한다> 었다.


자본 없이 먼저 팔파는 창업. 결국 무자본 창업이다. 이책이 나온 연도가 2018년이고 신태순 작가는 아주 예전부터 이 사업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했으니 무자본창업의 역사는 훨씬 더 전일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처음 든 생각은 "위험하다, 그런데 끌린다." 였다.


요즘 '사이드 프로젝트'라는 말이 유행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란 말 그대로 본업을 유지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여가시간에 조금씩 꾸려나가는 것을 뜻한다. 모든 것을 벗어던지고 창업에 뛰어들기는 엄청난 용기를 필요로 한다. 특히 실패자에게 굉장히 가혹한 우리나라의 사업환경은 그런 두려움에 더 부채질을 한다. 그러므로 많은 직장인들이 본업과 병행할 수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유튜버 같은)에 더 끌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신태순 작가는 책에서 진정한 삶을, 진정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본업을 그만두고 올인해야 한다고 한다. 난 이 대목에 굉장한 거부감이 들었다. 많은 책에서 벼랑끝에 몰릴 때 이성적이지 않은 판단이 나온다고 말하고 있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천직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만한 일을 찾는 것 자체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이다. 하물며 거기에 올인을 하라니! 대부분의 자기계발 관련 책의 어조가 그렇지만 매우 어렵고 힘든 길을 너무 쉽고 당연한 것처럼 써놓으니 더 무서웠다. 성공한 사람의 말이 평범한 사람의 인생을 망친다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닌데..


무엇보다 신태순 작가는 본인이 굉장히 게으르며 부지런하지 않다고 했지만, 그의 삶을 보면 누구보다 바쁘고 치열하게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팀 페리스의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한다'의 개념은 굉장히 과대포장되었다고 생각한다. 순수하게 일하는 시간이 4시간 일 뿐 그 외 시간에도 일을 완전히 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즉, 단순하고 타의적인 노동시간이 줄어드는 것일 뿐, 일과 삶이 하나로 합쳐진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정말 좋아하는 일이라면 그것도 괜찮다 싶지만 우리나라의 밀레니얼 세대가 소망하는 일과 삶의 분리는 창업자들에게는 영원히 해낼 수 없는 숙제와 같지 않을까.


하지만 이런 몇몇 극단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책 내용에 전반적으로 공감했다. 삶의 의미를 찾고, 어떻게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찾고, 무엇보다 내 자신에게 극도의 자유를 선물하는 일. 이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이상적인 삶의 형태일 테니까. 평소 존경하는 큰별 최태성 샘의 말이 생각나게 하는 책이었다.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아무튼 이런 신태순 작가가 신간을 하나 출판했다. 제목은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을 잘 법니다> 라고 한다. 성장판 독서모임의 서평단을 신청해서 책을 받자마자 순식간에 읽어 내려갔다. 내용은 <나는 자본없이 먼저 팔고 창업한다>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작가의 인생관이 조금 더 여과없이 드러나는 듯 하고, 제목에 어울리게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사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한 점에서 전작과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다.


'왜 내 글은 사람들이 안 읽을까?' 고민될 때 6가지 체크 포인트

'왜 내 상품은 팔리지 않을까?' 고민될 때 3가지 체크 포인트

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에 입금하게 만들기

네이버의 구글화에 대비한 상위 노출전략

콘텐츠로 게으르게 돈 버는 고수가 모은 6개의 인피니트 스톤


내가 가장 도움이 된 부분들의 소제목을 골라봤다. 이 외에도 마인드셋, 명상, 실제 사례 등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진짜 콘텐츠 관련 사업을 시작하려하거나,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많지 않은 조회수와 공유에 스트레스를 받곤 했는데, 이에 대한 힐링과 해결책을 동시에 찾은 느낌이었다. 부끄럽지만 적어보자면,


1. 내 글이 좋은 퀄리티가 아니라는 것과 SEO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2.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가 포함된 글을 쓰도록 노력하고,

3. 얼른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다는 욕심을 내려놓는 것


이렇게 3가지라고 말할 수 있겠다. 요즘 많은 인플루언서와 셀럽들이 넘쳐나지만, 이름값에 걸맞지 않은 깜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금방 한계를 보여주며 무너지는 것도 자주 봤다. 나는 아직 평범한 사람이고, 제도권을 탈출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 중 하나라는 것을 쿨하게 인정하기로 했다. 꾸준함의 힘으로 어디에 내 놓아도 부끄럽지 않을만큼 내공을 키우리라 :) 


p.s)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의 요약본 PDF 파일을 신태순 작가님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관심있는 분들은 책을 구매하기 전에 받아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책의 편집본을 미리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형태가 늘어나고 있는데 도서시장에도 '3줄요약' 마케팅이 도입되는 건가 싶다. 현대인들이 정보습득에서조차 효율성에 집착하는것 같아 아쉽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준다는 점에서는 반가운 일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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