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밑줄 - 나와 일 모두 함께 크는 사람의 성장법
김상민 지음 / 더퀘스트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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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주는 유익함이 무엇인지

누군가 물어본다면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이유를 들 수 있겠지요.







책은 내가 전혀 만날 수 없는

사람을 간접적으로나마 만날 수 있고

새로운 분야를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한 번 뿐이고 유한한 인생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알아가게 되는 기쁨이

책이 주는 또다른 유익함이겠죠~

오늘은 마케터라는 직업에

한 발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책

< 마케터의 밑줄 >

소개해 드릴게요~^^






이 책의 저자는

전 배달의민족 브랜드 마케터였고

현재는 오롤리데이 CBO

(Chief Brand Officer)이면서

퇴근 후에 글을 쓰는

김상민 작가님 입니다.

저자는

배달의민족 마케터로 10년간

일하며 브랜드의 희노애락을

함께 하면서 느낀 점과

인생의 기준점을

이 책에 담아냈는데

그 중 인상깊게 읽은

몇가지를 나누어드릴게요.

저자가 말하는 마케터는

설득하는 사람입니다.

설득에는 근거가 필요한데

마케터는 그 근거를

발굴하고 알리는 사람이고

좋은 마케터의 조건은

설득의 대상인 고객, 사용자, 타겟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라고 했던

하이데거의 말처럼

사람과 대화하고 끝내 설득해야 할

마케터의 숙명을 생각하면,

좋은 마케터의 크나큰 조각 중

하나가 언어 구사력이고

좋은 언어는 타고난 재능보다

태도로 완성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부지런히 가늠하고

사려깊게 공감하는 사람,

그리고 그런 브랜드만이

살아남는다는 저자의 말을 통해

저자가 바로

부지런하고 사려깊게

공감하는 사람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함께 들었습니다.

마케터들이 고충 중에 하나가

바로 예산인데

어떤 상황에서는 부족한 예산이

오히려 기회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제한된 예산으로 목표 고객에

더 뾰족히 닿는 컨셉으로 이어져

소박하고 신박한 경품을

내세운 것이

오히려 많은 이들이 이벤트에

참여하게 만들었고

결국엔 배민다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저자가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

빼어난 브랜드가 뭘까

궁금해지는데요,

바로 대전의 대표 빵집

성심당을 들고 있습니다.

먼저 성심당의 제품력에 대해서는

두 말할 필요가 없는데요~

1980년 출시 직후 40년동안 대표제품으로

자리잡은 튀김소보로를 시작으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판타롱부추빵에 이어

얼마 전 과소 광고 논란이 되었던

딸기 시루 2.3KG 케이크 까지

가성비 좋고 맛 좋은 빵들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포장 빙수를 개발하고

생크림 케이크를 처음 도입해

대중화시킨 것도

바로 성심당입니다.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던

창업주의 철학이

'당일 생산한 빵은

당일 소진하며

팔다남은 빵은 어려운 이웃에

나눈다'는 원칙은 1956년 개업 이래

7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87년 6월 항쟁 당시 시위대에게

빵을 나눠줬다는 이유로

옥고를 치를 뻔한 사건,

장사가 너무 잘 되서

나눌 빵이 부족해지자 기부용 빵을

더 만들었다는 감동 실화까지

더해져 성심당이라는

브랜드의 뿌리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려면 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고결함의 영역까지

나아가야 한다는 걸 되새기게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대체되지 않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습니다.

성심당만큼 맛있는 빵집,

성심당만큼 오래된 빵집은

있을 수 있어도

그 어떤 곳도

성심담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의 생존이

결국 대체 여부에

달려 있는 것처럼

온전한 나다운 걸음으로

대체할 수 없는 내가

되어 가는 것이

복잡한 이 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우리의 길이 아닐까요~

​마케터라는 직업에

관심있는 분들~

자신이 맡은 일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

글쓰기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께

바로 이 책

<마케터의 밑줄>

추천합니다.

#마케터의밑줄
#김상민
#더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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