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필사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일생에 한 번 헌법을 필사하자
유나 편집부 지음 / 유나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헌법은 우리나라 법의 가장 최상위 법이자 근간이 되는 법입니다. 헌법을 보면 우리나라가 어떠한 나라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나라가 되기 위하여 국가의 권리와 의무, 국민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행정체계를 비롯하여 대한민국 근간의 모든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헌법에 위배가 되는 법률은 모두 다 폐지되거나 개헌되어야 합니다. 헌법이 가장 근간이 되는 만큼 그것을 따르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그대로 둘 수 없거든요. 그런 것인 만큼 사실 헌법에 대해서 정독하고, 왜 이런 법령이 나왔는지 교육하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그걸 기대하기는 어려우니 따로 시간을 내어서 헌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이 책은 헌법의 전문만을 담고 있는 만큼 얇습니다. 크기는 노트보다는 조금 크고요. 두께는 노트 만큼 얇습니다. 아무래도 헌법이 부칙까지 합쳐도 136조항 밖에 안 되는 그렇게까지 길고 두꺼운 법은 아니다 보니까 그렇지요. 그리고 이 책이 헌법 필사에 주안점을 둔 만큼 상당히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단 글자 크기가 크고요. 줄 간격이 넓음으로써 답답한 요소는 없앴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여유롭게 필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좀 더 마음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필사를 위한 책들이 너무 줄간격이 따닥따닥 붙음에 따라서 글씨를 크게 쓴 사람들에겐 다소 힘들 수가 있는데, 이 헌법 필사의 경우에는 그런 것을 미리 방지함으로써 괜찮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표지 디자인도 그렇고, 속지의 구성도 그렇고 상당히 괜찮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꼭 필사가 아니더라도 헌법의 전문 정도 집에 두면 유용하게 쓰이는 만큼 가독성 좋게 상당히 깔끔하게 나와서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