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느티나무 > 2006년 3월에 읽은 책

   2006년 3월, 무슨 일이 일어났던가? 신기하게도 어제 하루 병으로 조퇴를 했다. 아파서 조퇴한 건 일하기 시작한 이래 꼬박 7년이 지났건만 어제가 처음이었다. 아무튼, 오늘은 썩 괜찮아 져서 아이들이랑 유쾌하게 모임도 하고 늦게 들어왔다.

   학교는 우리반 아이들과 잘 지내고 있는 편이다. 적당히 서로 봐주고 있는 것 같다. 녀석들은 마구 도망가고 싶은 욕구를 내 눈치를 보며 조금씩 줄이고, 나도 아이들의 상태를 대충 이해하는 척 하면서 넘어가 준다. 그러다가 한 번 마음을 먹으면 혼내키기도 하고, 좀 달래기도 한다. (흠, 내 이야기는 다시 써야지.)

  이번 달에도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그렇게 많이 읽지는 못한 것 같다.

 

 

 

 

 

 

 

 

 

  • 한국인코드 : 근현대사를 통해 만들어진 한국인의 10가지 특성. 읽으면서 공감은 갔으나, 그랬다. 마음으로부터 멀어진 것일까?(최근들어 강교수의 실명비판의 의미를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의 앞에 내세우는 경우가 많으나 단지 꾸밈에 불과하다는 것을 강교수는 알고 있을테지. 어떻게 생각하시나?)
  • 새끼 개 : 개인적으로 동년배인 박기범씨를 꼭 한 번 만나 보고 싶다. 그의 동화는 사람의 마음을 아릿하게 한다.
  • 앵무새 죽이기 : 다혜가 빌려준 책. 초반엔 특별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아 조금 지루했으나... 갈수록 흥미진진하다.
  • 사이시옷 :  십시일반2라고 해야겠지. 그러나 비정규직의 문제를 정규직의 이기주의 때문이라고 보는 시각엔  동의할 수 없다.
  • 엄머 외로운 거 그만하고 밥 먹자 : 당신의 삶이 행복하다면 득도하셨소. 대단하신 분.  
  • 두려움과 배움은 함께 춤출 수 없다 : 새 학기 시작을 이 책과 함께 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해마다 새로운 마음 가짐으로 아이들을 만나는데 아주 도움이 되는 책이다.
  •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 왜 당연한 저 말이 제목이 되어야 했을까, 했는데 끝까지 읽은 사람은 잔잔한 깨달음을 얻으리라.
  • 삼색공감 : 정혜신씨의 날카로움이 무뎌진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더 넓어지고 있다고 믿고 싶다.

 

[아이들과 2006년 3월에 함께 읽은 책]

 

 

 

 

  • [아홉 번째]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2(2006년 3월 3일) - 우리 근현대사 100년 중에서 역사상 최악의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를 설명하기, 우리 역사의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 되었던 사건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발표하기
  • [열 번째]거꾸로 읽는 세계사(2006년 3월 16일) - 책을 읽고 각자가 맡은 부분을 요약 정리하고 발표하기
  • [열 한 번째]우리들의 행복한 시간(2006년 3월 31일) - 사형제도, 이대로 둘 것인가 <찬성/반대> 토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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