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언어 - 고객의 진짜 메시지는 무엇인가?
이진국 지음 / 북카라반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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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 이건 진짜 만들면 대박나겠다.”라고 생각해서 만든 제품이 출시가 된 후, 시장에서 외면 받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만드는 입장에서는 내가 만든 제품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 될 거야!’라고 생각하지만, 정작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 그거 안 써도 사는데 문제없어.’라고 판단해버리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그 대답을 <고객의 언어>에서 작가의 경험에 비추어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에게는 동질감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동물의 은 움직일 동이지만, 나는 동질감의 이 아닐까 생각한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동물이 자신과 비슷한 개체와 무리 짓는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과 동질하지 않은 것들을 배척하고 비슷한 개체는 끌어안는 것은 인간, 동물, 곤충 모두에게서 볼 수 있다.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동질감을 전해 줘야만 한다.

 

, 바꿔 말하면 그런 동질성에 끌리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공략 대상과 비슷해질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보자, 의사가 환자에게 전문용어를 늘어놓으며 병명을 설명 해주는 게 좋은가? 아니면 환자가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의사가 좋은가? 후자가 좋은 것이 당연하다. 환자는 의사의 유식함에 대해서 1%의 흥미도 없다. 자신이 어떤 이상증세를 가지고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한지 이해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를 마구마구 끌어들이는 명의가 되고 싶다면 환자들의 이해력을 만족시킬 언어를 구사해야 한다.

 

사실 책 이름이 <고객의 언어>라고 하지만, 고객에게 한정된 방식만을 말하진 않는다. 고객이 가 될 수도 있고, ‘’, ‘우리’, ‘우리 팀’, ‘조직등등 다양한 단어가 들어가도 손색이 없다. 우리는 상대방과 말을 할 때, 대화를 할 때, 내 말을 그냥 던지고 있지는 않은가 고민해봐야만 한다. 말을 던질 때는 상대방이 말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는지 유심히 보고 생각한 뒤에 받을만하게 던져야만 한다. 그래야 잡은 말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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