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깨비 초등 과학 5-2 (2021년용) -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씽킹 초등 탐깨비 사회/과학 (2021년)
참쌤스쿨 선생님 지음 / 미래엔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사춘기 소녀

과학에 눈뜨다.

어릴 적엔 참으로 좋아하던 과학이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싫어진다던 과학

탐구력을 깨우는 비주얼 씽킹 과학으로 2학기를 보내는 중이랍니다.

 

탐깨비 과학을 만나고 나서

다시 과학이 재미있다고 말합니다.

탐깨비 사회를 먼저 풀어보고 아주 좋다고 생각했는데

과학은 더 좋아요.

 

 

비주얼 씽킹!!

진짜 진짜 너무 만족스러워요.

탐깨비는 생각하고 이해하고 확인하는 3단계 학습법으로 되어 있어요.

어려워하는 과학도 그림으로 먼저 한눈에 쓰윽 보고

개념 학습하고 마무리 학습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볼수록 재미있어진답니다.

이미지로 익히고 과학 탐구력을 키울 수 있지요.

 

5학년 2학기 과정

재미있는 나의 탐구/생물과 환경/날씨와 우리 생활/물체의 운동/산과 염기

재미있는 나의 탐구와 물체의 운동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가장 궁금하더라고요.

탐구 문제 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발표하기까지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쉽지만

다음 장을 넘겨보면 더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어요.

탐구 문제 정하기

생활용품의 작동원리 알아보기-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의 원리가 궁금해지는걸요.

탐구 문제의 조건이 있네요.

만들기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흥미를 느끼면서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한 조사로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보니 탐구 문제를 정하는 게 어려운 게 아님을 알겠네요.

탐구 계획을 세우는 것도

문제해결 방법을 정하고 계획 발표하기까지

탐구 계획서를 통해 하면 좀 더 쉽게 다가옵니다.

혼자서 하기보다는 역할 분배로 더 빠르고 다양하게 할 수 있을 듯요.

 

탐구 실행하기

만들기와 점검하기

이런 건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지요.

탐구 결과 발표

발표 방법부터 하나씩 정하다 보면 다양한 탐구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 같아요.

발표 자료를 토대로 중요한 내용만 간단하게 발표하는 방법도 스스로 습득할 듯요.

 

개념을 익히고 나선 확인 문제 풀이로 다시 점검받아요.

그림이 다양하게 있어 문제의 양도 많지 않아 거부감이 없답니다.

 

 

비주얼씽킹

삽화들도 너무나 귀엽답니다.

이런 이야기 속에도 과학적 개념이 있다는 거

생물의 먹이 관계를 우화를 통해 더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요.

 

저희 아이가 예전 자주 키우던 콩나물 키우기

저희는 우유팩을 이용해서 키웠었는데

페트병을 잘라서 키우는 방법도 있네요.

과학적 원리를 알았다면 더 잘 키웠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아요.

어둡게 유지하고 물 듬뿍 주기

 

 

 

 

초등 5학년에 배우는 물제의 운동

실생활에서도 너무나 자주 쓰이는 운동에 대한 개념

그림으로 먼저 호기심 자극

그림으로 보니 어렵게만 다가왔던 거리 속력의 개념들이 마냥 어렵게만 느껴지진 않아요.

 

여러 가지 물체의 운동이 어떻게 다른지

그림으로 이해하니 더 재미있게 다가와요. 컬링 스톤이랑 바이킹으로 재미있게 이해가 되는걸요.

 

 

즐거운 비주얼 씽킹으로 개념 익히기

그림으로 생각하고 탐구하고

과학이 점점 더 좋아진답니다.

 

5학년 2학기는 탐깨비과학으로 진행 중이랍니다.

요즘 배우는 물체의 운동

마무리 학습으로 곧 다가올 수행평가를 준비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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