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아들러 - 건강한 인간의 긍정적 노래와 도전을 위한 용기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완독서평]



꼭 읽어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알프레드 아들러’




프로이트나 융의 이론에 대해서는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어 어느정도 인식이 된 상태에서 책을 펼쳤다. 그러나 알프레드 아들러에 대해서는 이번에 접한 도서를 통해 그를 처음 만나게 되었다. 처음이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만큼 그가 대단해서인지 아들러에 대한 입문서를 통해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할 수 있었다. 그는 사람은 본디 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사회적 도움 없이는 혼자서 세상을 살아갈 수 없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부분을 돕거나 도움을 받으면서 인생을 살아간다고 말한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이 알고 있는 정보에 가깝지만 그 뒤에 본격적으로 주장하는 ‘협력’에 대한 글을 읽게 되면 협력이라는 단어의 깊이와 중요성을 알 수 있게 된다.




그가 말하는 포인트와 포커스를 함께 집중하다 보면 자신이 주장하는 대로 삶을 살아온 그가 더욱 인간적이고 따뜻하게 느껴진다. 아들러가 생각하는 인간은 자신이 가진 열등감을 극복하고 남보다 우월한 역할을 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사랑스러운’ 존재라는 것이 그의 인식이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우월하다는 의미는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의 가능성을 더 많이 실현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자신의 가능성을 더 많이 실현하려는 우월감은 세상 혼자사는 듯한 자신만을 위한 것만이 아니다. 아들러는 인간이 타인에 대한 관심, 배려, 공감, 협동심 등 공동체 의식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났다고 보았다. 이러한 본성이 바로 열등감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인간이 혼자서는 생존할 수 없기에 타인에게 의존하고 타인을 돕기 위한 본성을 갖게 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그는 최초로 열등감과 우월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사람이었다.





열등감은 인류가 자기 자신을 개선하려 하는

모든 노력의 결과이다.

아들러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열등감과 우월감의 의미보다 이 용어들을 최초로 사용한 아들러의 말에 좀 더 귀 기울여질 수 있는 건 당연한 순서가 아닐까? 심지어 그 내용은 희망적이기까지 하다. 그가 바라보는 시선에서 군더더기 없는 본질이 느껴지며 그게 가능함은 그의 태도에 있다고 생각된다. 협동을 중심으로 한 그의 태도가 인간사회를 바라보는 맑은 시야을 얻게 된 이유라고 보여진다.




현상보다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갖는 의미와 초점에 따른 기억 그리고 꿈에 대한 주장까지 아들러의 글은 모두 흥미롭게 이어진다. 또 환경은 천재로 키워질 수도 있을 만큼 중요하지만 결코 환경이 전부가 아님을 태도와 협동을 통해 설명한다. 단순히 협동해야한다가 아닌 것이다. 협동하지 못했을 경우에 생기는 부작용들이 많다.




아들러가 말하는 3가지 인연에는 우리 삶의 터전과 인류 그리고 이성이 있다. 마지막의 사랑과 결혼편을 보면 우리 시대의 현 시점에 정말로 필요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강요와 상처받은 개인도 분명 존재하지만 한편으로 우리는 오로지 개인의 성공에만 관심이 있으며 인생에 무엇을 공헌할 수 있는가 하는 점보다는 인생으로 부터 무엇을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있다. 만일 어느 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그 관심에 부합되는 모든 희생을 각오할 것이다. 결국 자신을 진실하고 책임감 있는 성실한 사람, 신뢰할만한 가치 있는 사람으로 가꾸어 나갈 것이라는 말이다. 협력적인 태도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래의 질문들을 해본 사람이라면 알프레드 아들러의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인생은 왜 필요한 것인가?

나는 인생으로부터 무엇을 획득할 수 있는가?

인생에는 어떠한 보상이 있는가?

다른 사람들은 나의 일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가?

나는 정당하게 평가받고 있는가 ?

나는 결혼으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