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쩌미 백쩜만쩜 사자성어 어린이 사전 시리즈 2
서울문화사 편집부 지음 / 서울문화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욤뽀짝 민쩌미와 친구들의 캐릭터를 보는 재미에 푹 빠져~ 사자성어는 저절로 익혀집니다!

저희 둘째는 귀여운 캐릭터를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누나에게 종종 예쁜 그림을 그려달라고 조르고..

누나가 그림을 그려주면 좋아서 애교를 뿜어냅니다~

<민쩌미 백쩜만쩜 사자성어>는 책이 도착하자마자 두 아이가 서로 보려고 해서..

굳이 엄마가 '사자성어'를 공부하라는 말을 하지 않아도~ 둘이서 '사자성어'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흐뭇합니다~



초등학년별 필수 사자성어가 구분 되어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만화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학년 구분없이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많이 들어본 한자성어도 있고, 처음 들어보는 한자성어와 한자도 있었지만..

책이 재미있어 여러번 읽다보니 여러 한자성어와 의미가 점점 익숙해지는 것 같았어요.




저희 아이들은 '견원지간' 사자성어 속에 나오는 '개 견(犬)'자와 '원숭이 원(猿)'자를 보며 갑자기 열두띠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무슨 띠인지 물어보고, 알면서도 가족들 띠까지 다시 확인합니다.

그러다보니 양띠의 양은 한자로 어떻게 되는지, 뱀은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 궁금증이 늘어납니다.

돌고 돌아 '견원지간'의 한자 뜻을 아는지 아이들에게 물어봤더니, 두 컷 만화 속에 나오는 대화를 통해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초등학년별 필수 사자성어들을 설명하는 페이지 아래에 나오는 '사자성어 톡톡'에서는 비슷한 뜻의 사자성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한자어와 비슷한 다른 여러 표현들도 알려주니 어휘력이 쑥쑥 커지는 기분이에요.




"일편단심 정몽주~ 목화씨는 문익점~♪♬♪"

저희 둘째가 요즘 계속 부르고 다니는 노래에요.

'일편단심' 사자성어가 책에 나오니, 갑자기 또 노래 시작~

'일편단심' 사자성어의 한자뜻뿐 아니라~ 노래가사 속, 정몽주의 이름앞에 일편단심이 붙은 이유에 대해서까지 이제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겠어요.



아이에게 <민쩌미 백쩜만쩜 사자성어>책에 나오는 사자성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물어보았어요.

'유비무환' 이라고 대답한 아이..

이유를 물어보니, '유비무환'이 나오는 페이지의 만화 내용을 깔깔~ 웃으며 저에게 알려줍니다.

한자와 그 뜻을 정확히 말해주리라 기대했는데, 갑자기 민쩌미가 영어 시험치는 이야기를 해서 당황했어요.

하지만 아이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아이가 '유비무환'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초등 고학년 아이와 저학년 아이가 함께 읽어도 너무 재미있고 유익한 <민쩌미 백쩜만쩜 사자성어>입니다.

무엇보다 재미가 있어야 아이가 또 보고, 또 읽는 책이 되지 않겠어요.

자주 보다보면 한자도 사자성어도 '일취월장'하게 되고, 다른 곳에서 접하더라도 더 가깝게 느껴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