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 용돈 벌기 편 - 경제 체력이 쑥쑥 자라는 어린이 돈 공부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민선(에코마마) 지음, 김이주 그림, 박정호 감수 / 온더페이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릴때는 필요한 것을 그때 그때 사주면 되니, 아이에게 용돈이 따로 필요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초등 고학년에 가까워지자 친구들과 마라탕을 먹으러 간다거나..

롤러장, 스티커 쇼핑등을 가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그 날 필요한 만큼의 돈을 아이에게 줬지만, 어느 순간 경제 교육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지요.

그래서 신발정리, 분리수거를 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아이에게 용돈으로 주기 시작했어요.

할머니께 받은 돈을 자신의 용돈으로 챙기기도 하고, 용돈 기입장을 스스로 적는 아이를 보며..

더 늦기전에, 돈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바른 경제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어요.


<나도 용돈으로 부자될래요>책의 마지막장에는 보물지도가 나와있어요.

책에 나오는 미션(보물찾기)를 할 때마다 체크하고, 모든 미션을 완료하면 부모님께 선물을 받는 것이지요.

그러기 위해, 책을 읽기 전 부모님과 '협상'을 해야합니다.

가지고 싶은 물건이나 가고싶은 곳과 금액을 생각하고 승낙하는 과정을 통해 협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지요.

이 때, 원하는 선물을 부모님이 모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값의 일부는 아이가 용돈을 모아 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거에요.


책의 1장 '돈에 대해 알고 싶어요' 에서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경제 개념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2장에서는 '아이들이 돈을 벌기 위한 팁과 올바르게 용돈을 모으고 재산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지요.

저는 지금 바로 실생활에서 아이와 함께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2장 부분이 정말 유용하게 느껴졌어요.



돈을 벌기 전에 먼저 해야할 일



돈을 벌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

바로 꿈을 찾아가는 '꿈 보물 지도'를 그리는거에요.

나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을 적고,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돈을 계산하는 것!

나의 꿈 보물지도를 만들어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두고 1년마다 업데이트한다면 돈의 가치 뿐 아니라 나의 꿈도 멋지게 성장하게 될 것 같아요.



집에서 다양하게 할 수 있는 홈 알바



집에서 다양하게 용돈을 벌 수 있는 홈 알바

저희 아이가 지금 하고 있는 홈알바와 비교해서 책을 읽었어요.

저희 아이는 신발정리, 동생에게 책 읽어주기, 분리수거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용돈을 벌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용돈도 벌고 나의 꿈도 찾는 기회로 만들면 좋겠어요.


용돈목록표를 만드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지요.

용돈 사용처를 정하고, 할 일을 완료 후에 용돈을 받는다던가, 마땅히 할 일을 홈알바에 포함시키지 않았는지..생각해 봐야해요.

용돈을 받을 주기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겠어요.

저는 아이가 일을 할 때마다 그때 그때 용돈을 주었는데.. 그렇게 하기보다는..

'일주일에 한 번' 혹은 '2주에 한 번' 등 주기를 정해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용돈 계약서를 작성하고, 홈 알바 정산서를 만들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경제 개념은 한층 성장하게 될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하게 깨달은 점!

외할머니께서 아이들을 볼 때마다 용돈을 주시는데.. 스스로 버는 용돈의 규모와는 다르게 큰 금액이지요.

이렇게 큰 금액을 받으면 용돈을 벌려는 동기가 꺽일 수도 있다는 것!

어른들에게 받는 돈은 통장에 넣어 두는 원칙도 꼭 지켜야겠습니다.


아이의 경제 체력이 쑥쑥 자라는 어린이 돈 공부 <나도 용돈으로 부자될래요 : 용돈벌기 편>

용돈을 받기 시작하거나, 받고 있는 초등학생 어린이들의 바른 성장을 돕고, 돈에 대한 가치관을 알려주기 위해 함께 읽길 잘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