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4 - 왕눈이 분식, 떡볶이를 수출하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4
양화당 지음, 허현경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는 재미있는 스토리를 읽으며, 스토리와 관련된 대한민국 사회 교양 지식을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알려주고 있는데요.

이번에 읽은 4권에서는 왕눈이 분식의 떡볶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수입과 수출, 그리고 국가간의 무역에 대해 알려줍니다.


​---------


왕눈이 분식의 왕까칠과 왕칠칠은 이웃 가게의 김반듯이 부러웠어요. 손큰할머니의 비법을 물려받아서 아주 유명해졌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던 중, 왕까칠과 왕칠칠은 창고를 청소하다가 이상한 글귀가 있는 사진을 발견합니다.


' 멍꿀멍2구마멍늘구5넣구은멍떡구볶구이멍 – 구멍을 덮어라! '

암호를 푸셨나요?

다음 내용이 궁금한 저희 아이들은 참지 못하고 책을 계속 읽어나갔어요.


' 구와 멍을 덮으면 – 꿀2마늘5넣은떡볶이 '

아하! 아홉게의 멍 글자를 덮으니 떡볶이의 비법이 나왔어요!

꿀마늘 떡볶이라니 맛있겠는데요~


K 탐정의 도움으로 비법을 알게 된 왕까칠과 왕칠칠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재료를 사러 달려갑니다.

하지만 수입 밀가루 값이 올라 떡볶이의 재료인 떡이 너무 비싸게 팔리고 있었답니다.


여기서 나오는 '수입'!!

“ 수입이라니요? ”

수입이라는 말을 모르는 왕칠칠!! K 탐정과 함께 수입이 무엇인지 배워볼까요?

 우리나라가 뭘 수입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사람이 가진 기술이나 지식도 수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수입을 많이 하면 다른 나라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책을 읽으며, 수입을 해야 우리나라 경제가 좋아지는 원리에 대해서도 이해했어요.

하지만 먹거리인 농산물 만큼은 수입에만 의존하면 안된다는 것을 배웠어요.


저희아이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에 있었던 무역분쟁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관련 이야기를 들어서 그 내용이 더 가깝게 느껴졌다고 해요.


K 탐정과 함께 왕칠칠과 왕까칠의 떡볶이를 수출하기 위한 여정이 펼쳐집니다. 과연 K 탐정은 떡볶이를 수출할 수 있을까요?

수출을 한다는 것은 또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멀게만 느껴지던 국가 경제 원리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도 이해하게 되지요. 

스토리에서 나오는 상황과 함께 궁금증을 자아내는 수출과 수입 관련 여러 용어들!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수입, 수출, 박람회, 환율, 무역분쟁 등등 초등학생들에게 멀게만 느껴졌던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볶이를 다른 나라로 어떻게 수출할 수 있을까요?  왕눈이 분식의 떡볶이와 K탐정의 설명과 함께 함께 공부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