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영양소 - 우리 몸의 건강 지킴이 대림아이 폭넓은 지식 시리즈
신지현.양연조 지음, 김순영 그림 / 대림아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몸을 만드는 재료이자, 몸이 잘 움직이도록 하는 물질들인 영양소!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들어 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특히 이 책을 읽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이라면 더욱 그렇구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5대 영양소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았습니다.


지방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포화지방, 불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으로 나뉘는데요.

포화지방은 돼지기름, 쇠기름처럼 동물에서 나오는 지방에 많이 들어 있고, 버터나 과자등에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포화 지방이 들어간 음식들은 대부분 맛있고 인기가 많은 음식들이 대부분이지만 안타깝게도 많이 섭취하면 혈관이나 심장과 관련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데요.

불포화 지방은 견과류, 등 푸른 생선, 콩기름, 올리브유 등에 많이 있는데, 포화지방과는 반데로 심장의 근육이 건강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뇌가 발달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불포화 지방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고, 피부도 안좋아진다고 하니 알맞은 양으로 잘 챙겨먹어야겠어요.

트랜스 지방은 잘 알다시피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지방이에요.

햄버거, 치킨, 아이스크림처럼 맛있는 음식이라 포기하기 어렵지만 건강을 위해 조절할 수 있어야겠지요.


<모두의 영양소> 책에서는 '5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외에도 물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5대 영양소에 물을 더해서 '6대 영양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은 우리 몸이 영양소를 잘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을 녹여 우리 몸에 잘 흡수되게 도와주는 것이지요.

영양소 외에도 산소도 필요한 곳에 잘 전달해주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겠어요.

"감기에 걸렸을 땐 물을 많이 마셔서 세균을 몸 밖으로 내보내야해~!"

물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일뿐만 아니라 몸 구석구석을 다니며 세균을 없애기도 한다니, 감기에 걸렸을 땐 더 신경써서 물을 마셔야 한다고 동생에게 알려주기도 했어요.



각 영양소와 물에 대한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한페이지로 정리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저희 아이는 이렇게 요약된 내용이 있어서 책의 내용을 다시 생각하게 되고, 중요한 내용을 알 수 있어 좋았다고 합니다.



어른들이 식사시간에 골고루 먹어야 한다며, 먹기 싫은 음식을 권하기도 하지요.

<모두의 영양소> 책을 통해 어떤 영양소과 어떤 효과적인 에너지를 내는지 이해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얻는 것의 중요성을 안다면, 무조건 먹기싫다고 편식을 하기보다는 여러 음식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되지 않을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