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32 : 혼합물의 분리 - 화장실 냄새를 말끔히 없애려면? ㅣ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32
윤용석 지음, 김인하 외 그림, 노석구 감수,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구성,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22년 4월
평점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내용을 반영하여 교과와 연계하여 읽기 좋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과학관련 내용도 흥미롭지만, 아이들의 질문에 용선생이 눈높이에 맞는 말로 설명하는 대화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치 대화 속에 참여하듯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은 이번에 40권 완권되었다고 하는데요!
올해 초등학교 4학년인 우리 아이가 배우는 교과와도 연계된 '혼합물의 분리'편을 읽고, 책을 활용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혼합물의 분리' 편에서는 초등 4-1 혼합물의 분리 단원과 중2 물질의 특성에 배우는 내용이 함께 실려 있어요.
--------------

혼합물의 분리 편에서는 순물질과 혼합물의 개념부터 자석과 크기의 차이를 이용한 분리방법, 해수담수화, 용해도 차이를 이용한 소금분리와 콩에서 기름을 얻는법, 그리고 크로마토그래피까지 재미있는 내용이 가득 실려 있어요.
일상 속에서 한번쯤 궁금해 했을 법한 내용을 과학적 원리와 함께 알려주니 제가 봐도 흥미로웠어요~

용선생의 과학교실을 재미있게 읽고 나만의 방법으로 정리해보기!
여러가지 물질들!
하나의 물질 같지만, 알고보면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 있는 것과 아무것도 섞여 있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혼합물의 개념과 함께 그 특징을 책을 읽으며 이해할 수 있는데요.
책에서 익힌 개념을 아이가 따로 메모해보며 정리노트를 만듭니다.
재미있게 읽고 정리한 내용은 과학시간에도 잘 기억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익혀두면 초등과학은 문제없겠어요~

알루미늄 캔과 철 캔을 분리하는 법!
누나옆에서 책을 읽던 초등1학년 둘째는 이 내용을 보고 눈이 휘둥그레졌어요.
"아니, 캔이 다 똑같은 게 아니였다니!!"
이제 캔에 적힌 분리배출 표시 아래 적힌 '철', '알미늄' 글씨를 찾아보게 됩니다.
분리수거를 할 때 모두 같은 곳에 버리는데, 철 캔과 알루미늄 캔을 어떻게 분리할까요?
바로바로 자석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초등1학년이 읽어도 흥미로워하는 일상 속 내용인데요.
사진과 그림으로 함께 보니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요즘 자주 사용하는 마스크나 공기청정기도 알고보면 혼합물을 분리하는 도구라는 것!
이제 마스크를 볼 때도 달리 보일 것 같은데요~
자연스럽게 크기의 차이와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아는 만큼 보이듯~ 이제 크기의 차이로 분리되는 여러 물건들을 다른 시각으로 보고 찾게 될 것 같습니다.

첫째가 가장 좋아한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한 내용!
검은색 수성 사인펜 잉크의 색소 분리 실험사진과 색깔 사인펜의 색소 분리 실험결과 사진을 보며 아이가 무척 흥미로워 합니다.
수성 사인펜 잉크 또한 여러 가지 색소가 섞여 있는 혼합물이기에 수성사인펜 잉크가 물에 녹아 이동하면 색소들의 분리되어 여러가지 색깔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용선생은 색소들의 분리를 달리기로 비유해 설명하고 있어요.
아이들의 달리기 빠르기가 각자 다른 것처럼 잉크에 섞여 있는 색소들도 저마다 물에 녹아 거름 종이 위에서 이동하는 빠르기가 다르기에 색소들의 분리현상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크로마토그래피를 이해한 저희 아이는 미술대회에서 사인펜으로 밑그림을 그렸다 실수로 물을 엎지른 설정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정리했어요.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라 책을 읽고 이해한 내용도 이런식으로 정리해둡니다.
빠른색이 가장 위에 있다는 깨알같은 설명도 빼놓지 않은게 귀엽습니다~
책 읽기 속 낱말사전과 과학사전도 잘 정리되어 있어요.
과학책을 읽다보면 생소한 과학용어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바로 옆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꼭 읽고 넘어가야겠지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네 컷 만화 속 내용에도 관련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각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나오는 정리노트와 과학퀴즈를 통해 읽은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어요.
용선생의 교육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다양한 자료와 활동지 활용하면 좋겠어요~
---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함께 답을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용선생과 함께 한 '혼합물의 분리' 과학 수업!
알차게 읽고 책을 활용하다보니 또 책 욕심이 생깁니다~
아이들과 함께 한권 한권 읽다보면 그 어떤 과학 강의보다 알차게 공부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