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ob?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 거야! ㅣ job? 시리즈 39
주성윤 지음, 옥민호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9월
평점 :
국일아이 출판사의 <job?>시리즈는 '바라고 꿈꾸는 것을 이루기 위해 줄기차게 노력하면 반드시 꿈은 이루어진다'는 교육철학을 담은 직업관련 학습만화에요.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아는 만큼 꿈이 다양해지고, 다양한 꿈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자라는 어린이는 미래를 선택할 폭도 넓어질 꺼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job?>시리즈는 우리아이들에게 더욱 읽히고 싶은 책이랍니다.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거야!>
예전엔 병을 고치는 것과 관련된 직업을 생각해 보면 의사, 약사 정도 밖에 떠오르지 않았던 것 같아요.
부끄럽지만 제약회사라고 하면 막연히 진통제나 피로회복제같은 약을 파는 회사 정도로 생각했어요.
하지만 코로나 시대가 오고, 뉴스를 통해 진단키트, 치료제 개발, 백신등의 코로나 관련 정보를 접하며 자연스럽게 관련된 일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대단해 보이기도 했어요.

주인공 지민이와 주변 사람들이 학습만화 속에 등장해서 약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요.
학습만화를 재미있게 읽으며 신약개발자, 약사, 생물정보분석가, 임상연구원, 마케팅전문가, 인허가전문가, 품질관련전문가등 제약과 바이오에 관련된 직업과 하는 일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백신, 제약회사, 바이오의약품, 임상실험등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책 한권으로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생각해 봐야할 내용도 알려준답니다.

예를들어 평소에 화장품이나 의약품에 '임상실험 완료' 관련 글귀를 보면서 궁금했었던 임상실험에 대한 이야기를 만화 속 스토리를 통해 그 단계와 과정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어 좋았어요.
초등학생인 저희 아이도 학습만화 너무 좋아하는데요.
만화를 통해 이렇게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면 열심히 읽혀야죠.

화합물질이나 생물체에서 얻은 물질로 새로운 약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편집해서 백신을 만드는 등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일을 하는 신약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친구가 물어보는데요.
이야기 속 신약개발자인 이모부가 우선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고 말해주네요.
아이에게 늘 공부하자고 말해야 하는 엄마입자에서 이 부분은 밑줄쳐서 보여주고 싶네요.


이야기를 읽는 중간중간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코너가 첨부되어 있어요.


<정보더하기>
정보더하기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인간을 위한 동물실험은 바람직한가?
얼마전 티비에서 위 내용으로 토론을 하는 아이의 모습이 담긴 장면을 잠시 보았는데요.
한번 쯤 읽고 생각해 볼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요.

<워크북>
이야기가 끝난 후, 워크북을 통해 제약바이오 회사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볼 수 있어요.
직업이 하는 일, 필요한 지식과 자질에 대해 공부할 수 있어요.
다른그림찾기, 미로찾기등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통한 직업 상식을 익힐 수 있고,
직업 윤리나 직업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며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며 아이가 우리를 건강하게 하기 위한 관련 직업에 대해 알고 어떤일을 하는지에 이해 알게 되면서 더욱 제약 바이오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이 생겼을 꺼에요.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주위 어른들이 백신을 맞고 있는 요즘이라 '백신'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도 생소해 하지 않고, "엄마도 백신 맞았잖아요." 하며 설명된 페이지를 보여주더라구요.
job?시리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는 미래 직업군을 엄선하여 사라지는 직업이 아닌 미래 유망직업을 알아볼 수 있어요.
job?시리즈를 읽으며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게되고, 무엇보다도 꿈이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해 주고 싶어요!
출판사로 부터 도서만을 지원받아
아이와 함께 읽은후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