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 - 일, 육아, 교육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이유
파울 페르하에허 지음, 이승욱 외 옮김 / 반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Mnet에서 방영하는 「달리는 사이」라는 방송을 보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외출조차 쉽지 않은데, 아름다운 풍경으로 달리기를 한다니. 답답한 마음에 대리만족이라고 할 요량으로 보게 된 이 방송은 '달리기'라는 것을 통해 현재 자기 자신의 삶의 속도와 방향을 점검하고 서로 마음을 터놓으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과정을 보여준다. 지난 방송에서는 가수 청하가 앞만 보고 달려오다 보니 음악마저 놓고 싶은 순간이 있었다고 말했다, 경쟁 속에서 뒤처질 수 없어 치열하게 살아오다 어느덧 지치고 만 것이다. 선미는 원더걸스 탈퇴 당시 '경계선 인격 장애' 진단을 받아 치료해오고 있음을 고백했다. 청소년 시기부터 경쟁 속에서 치열하게 자신을 몰아세우다 결국 멈춰 서지 않으면 안 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된 모습이 낯설지 않다. 왜 우리는 저마다 번아웃을 호소하며 지쳐가고 있을까? 나도, 당신도 마찬가지로.


정체성에 대한 이런 이해는 오늘날 이토록 많은 문제가 생겨난 이유를 말해준다. 최근 몇십 년 동안 일어난 사회변동을 통해 우리가 들여다볼 새로운 거울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로써 우리는 예전과 다른 가치와 규범(성공, 경쟁, 유연성, 개인주의, 강요된 자기결정)을 받아들이고 예전과 다른 관계를 형성한다. (p.22)



나는 내가 성숙한 어른이지 못해서라고 생각했다. 스스로 내 모습이 낯설었고, 어찌할 바를 알지 못했으니까. 우린 청소년 시기부터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하며 공부했고, 좋은 직장에 취직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스펙을 쌓아왔다. 그렇게 열심히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아왔을 뿐인데. 갑자기 왜 이러한 문제가 늘어났을까? 『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의 저자 파울 페르 차에 허는 우리의 정체성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사회적 변화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그 의미가 많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고.



​또한 최근 우리 곁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종다양한 심리 사회적 징후를 '권위의 부재'로 해석했다. 여기서 말하는 권위는 '권위란 도덕 그 자체로, 사회가 구성원들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규범과 가치에서 탄생하는 강력한 힘을 말한다.' (p.23) 이 힘은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우리 자신과의 관계를 규정한다. 사람은 부모, 자녀, 또래, 동료, 이성 등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내’가 되기에, 권위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부장제하에서 우리는 벌을 받거나 지옥에 갈까 봐 두려워하며 아버지의 명령과 제한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했다. 이제는 배제되는 것을 두려워하며 사람들에게 받은 ‘좋아요’ 수(우리의 거울 이미지)를 통해 정체성을 찾는다. 사회적 통제가 엄청난 압박을 가하며 새로운 형태의 자발적 굴복에 동참할 것을 요구한다. 그러지 못한 사람은 수치심과 우울함을 느낀다. 우울증이 이제 신경증의 자리를 대체했다. (p.192)


그렇다고 과거의 가부장제를 다시 복원하자는 의미는 아니다. 권위는 사라지고 통제가 증가하면서 근로자, 부모, 교사는 소외감, 수치심, 우울감, 번아웃을 겪는다. 일, 육아, 교육이 갈수록 나빠지고 어려워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온정주의로 유치원이 된 세상. 꼰대로 비치는 게 두려워 권위를 기피하는 사이, 우리는 권위를 인정하고 인정받는 방법을 상실했다. 그리고 어떤 권위로 필적할 수 없는 권력의 지배를 받고 있다.


Mnet 「달리는 사이」의 러닝 크루들은 누군가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을 때, 진심으로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울어주기도 한다. 그리고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고민이 생겼을 때는 꼭 자신에게 연락해달라고 요청한다. 그리고 그 지지에 힘입어 자신의 아픔들을 드러내기도 한다. 나는 그 평범한 모습 또한 연대가 아닐까 생각했다. 최근에 출간된 에세이들을 보면 '혼자여도 상관없다. 다소 이기적일지라도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자'라는 메시지가 만연하다. 하지만 사람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누군가가 필요하다. 그리고 나도 누군가를 지지해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이 책을 리뷰로 설명하기엔 충분하지 않지만, 『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는 꼭 읽어보면 좋을 탁월한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