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한옥 - 도심 속에서 다른 삶을 짓다
행복이 가득한 집 편집부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쯤 한옥에서 살고싶다라는 말을 하곤합니다. 하지만 국내 거주 공간이나 금액의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살지는 않는데요.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한옥을 정작 한국인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더 한옥"은 한옥에 사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칼럼으로 엮은 책으로 오래될 수록 가치가 높아지는 한옥을 고찰하고 미쳐 몰란 던 부분들을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풀어내기 때문에 좀 더 와 닿는 부분이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 뿐만 아니라 예술가 혹은 디자이너 분들에게도 영감을 얻기 위해 도움이 될 듯한 책입니다.


각 파트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한옥 구조에서 부터 리모델링 이야기와 인테리어를 재미등을 엿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실제로 한옥을 둘러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한옥 구조 중에 정중앙 상단 천장 부분을 직사각형으로 뚫어 하늘을 볼 수 있게 한 설계는 무척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오래된 한옥도 보수를 해야하기 마련인데요. 다양한 자연 요소와 인테리어를 활용해 (빛이 들어오는 방향, 개울가 느낌의 저쿠지, 아일랜드 키친과의 궁합) 리모델링 된 모습을 보면 집은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사람이 살기위한 공간이라는 생각을 다시 상기시켜줍니다.



그리고 그림이나 디자인 작업을 하는 입장에서 "디자이너, 지금의 한옥을 묻다" 파트가 기억에 남는데요. 한옥의 단점이라 생각되는 현재의 입식 구조와 맞지 않는 부분들을 새롭게 구성해서 현대에 맞게 고쳐 살아가는 부분들이 한옥의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한옥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부담 되거나 여러 궁금증이 있어 왔는데 이런부분들을 다양한 삶 이야기를 통해 해소시켜 주네요. 그리고 자연이 훤희 보이는 한옥에서 가족 혹은 이웃들과 이야기하며 지내는 상상 또한 하게 되는데, 실제 경험담을 통해 집이란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네요.


또 한복 디자이너의 한옥 디자인, 한옥 스테이의 생활, 모던 한옥 스타일, 동서양의 혼합, 간소하면서도 사계절을 위한 한옥 인테리어 궁합 등 기존에 익히 알았던 한옥의 이미지에서 한발 더 나아간 다양한 관점에서 한옥을 보여주고 구조를 알 수 있엇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고 퀄리티도 촬영된 다양한 한옥 구조 및 인테리어 사진과 이야기를 통해 한옥의 정취를 느껴보고, 궁금했던 점을 생각해보며 한국적인 영감을 받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