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맥스 & 언리얼 교과서 - 3D 그래픽의 신세계 3ds Max 2024로 고퀄리티 그래픽 디자인
박현상 외 지음 / 성안당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언리얼엔진이 보편화 되면서 굳이 다양한 오브젝트들을 일일이 제작하거나 세팅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오브젝트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을 만들 때 이미 만들어진 오브젝트들을 활용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3ds MAX 2024 인생 맥스 & 언리얼 교과서는 언리얼 공인강사들이 집필한 책으로 기본기와 그 기술에 해당하는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를 공부하고 싶은 유저들이라면 참고해 볼 만하며, 최신 언리얼 엔진5를 기반으로 집필했기 때문에 최신 버전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저자 카페 및 깃허브에서 자료를 예제 파일을 받거나 카페를 통해 질문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3ds MAX 2024 기반이기 때문에 체험판 설치하는 과정부터 기초적인 부분이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정밀한 하드서페이스 관련 모델링 기법류 보다는 기본적인 모델링 작업 파이프라인과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을 통한 노말맵 적용 후 언리얼엔진에 대입시키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하이폴리곤은 아무래도 데이터양이 많아서 게임이나 실시간 랜더링용으로는 쓰이기 힘들기 때문에 이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 게임엔진에서 원할하게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책은 총 4챕터로 나뉘는데 1장은 기본적인 소개와 원리, 2장은 로우 폴리곤 제작하기로 가장 기본적인 모형 모델링 부터 종이접기와 유사한 맵핑에 원리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맵에 대한 이해는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힘든면이 있는데, 그림으로 각종 예제들을 첨부해놨기 때문에 한층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또 모델링 팁을 중간에 수록해놔서 핵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원형(컵, 병, 원통형) 모델링을 가까이에서 보면 완전히 부드럽지 않고 각져 있는데, 이것은 최적화 때문입니다. 폴리곤 수를 어떤식으로 낮추는 등의 최적화 팁등이 소개되어 있어서 이해가 쉽습니다.


2장 후반부에는 3ds MAX 2024 기능으로 업데이트 된 리토폴로지 (4각형 면으로 정렬해주는 기능)기능이 옵션 수치별로 예제가 첨부되어 있어서 직관적인 느낌입니다. 리토폴로지 기능은 하이 폴리곤을 최적화할때 필수인데요. 이전에는 일일히 4각면을 만들면서 모델링 했기 때문에 시간이 걸렸지만 해당기능을 잘 활용하면 무겁지 않는 4각면의 하이 폴리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플라인(유선형 길이 모델링)과 시미트리(좌우 상하 복제)기능을 통해 응용 모델링에 대한 자신감도 키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렇게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을 만들었다면 베이킹(노말맵 굽다)이 매우 중요한데, 텍스처 베이킹 규칙에 대해서도 4면 알파벳 맵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공부하기 편합니다.




3장은 본격적인 하이폴리곤 만들기로 단순한 도형 모델링이 아니라 직접 면을 생성해내며 모델링 기법을 소개하는데요. 여기서 각 면이 4배씩 늘어나는 테셀레이션이나 터보스무스, 옵디 옵션 등의 차이점과 폴리곤을 줄일 때 기본적인 엣지(선)삭제 및 면 최적화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하이폴리곤에 대해 두려움을 약간은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장부터는 본격적인 언리언엔진5를 배우게 되는데요. 설치방법, 사용중 오류 메세지 가장 기본적인 배치 후 조작 방법, 깃허브를 통한 예제파일 임포트, 에셋생성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다룹니다. 특히 영문 버전 기반이라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으며, 메터리얼 활용법에 대한 옵션과 색을 혼합시켜 좀 더 사실적인 머티리얼을 만들어 적용하는 방법과 광원을 배치해 하나의 씬을 만들어 나가는 등 3ds MAX를 넘어 언리얼엔진으로 창작활동을 해나가는데 기본기 만큼은 익힐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처럼 3ds MAX 2024 인생 맥스 & 언리얼 교과서는 각 파트를 따라해가며 원리와 개념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보면될것 같습니다. 단순 튜토리얼에서 머무르지 않고 원리나 개념에 대해 정리되어 안내해준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모델링이나 언리얼엔진에 관한 고급 기술을 심화적으로 다루는 책은 아니기 때문에 이해 해당하는 다른 책과 병행해서 공부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