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우체국 방문을 하다 보면, 우체국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어느 소속이냐?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각 지역의 우체국, 우편집중국, 국제우편 물류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우체국계리직공무원은 우정사업본부에서 채용하며, 우편상식과 금융상식이 필수적이다. 2021년 3월부터는 우편상식과 금융상식이 별도의 과목으로 시행된다. 계리직 공무원 교재인 <에듀윌 계리직 공무원 우정 9급 기본서 금융상식>에서 총 2개의 파트로 예금과 보험으로 구분하여 금융상식을 소개한다.
<예금 편>에서는 금융경제 개요부터 각종 금융상품을 시작으로 우체국 금융 상품과 우체국 금융 서비스와 같은 세부적인 내용을 배운다. <보험 편>에서는 보험 개요부터 생명보험, 제3보험과 보험 계약을 바탕으로 우체국 보험 종류와 모집을 배운다. 챕터별로 <바로 적용문제>로 각 1문항을 수록하고, 파트별로 <개념확인 핵심지문 O/X>와 <실전적용 기출&예산문제>로 마무리한다. 정답과 해설은 교재 하단에 수록되어, 문제풀이 후에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관련 법령집(금융 관련 법령)>이 별책부록으로, 우체국 예금거래 기본약관부터 상법까지 총 6개의 금융 관련 법령에 해당되는 교재 페이지를 수록하여 추가적인 이해를 높인다는 장점을 지닌다. 우체국 업무 현장에서 필요한 금융상식 과목은 2008년부터 2021년까지 총 8회의 기출분석을 참고하여 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하다.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예금과 보험을 포함한 금융상식을 체계적으로, 계리직공무원시험에 대비하는 교재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서평단에 참여하여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실제로 학습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