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 - 성공하는, 오래가는 커뮤니티의 비밀
조창오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가을 내 마음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난 사소한 변화로 드로잉으로 창작하고 기부하는 '함께 그려유'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5기까지 마무리가 된 시점, 함께해 주시는 감사한 소수의 작가님들과 창작을 하는 과정이 어렵고 재미있답니다.

커뮤니티라고 생각하지 않고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시간과 품이 많이 들어서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에 고민이 생기기도 했답니다. 그때쯤 인디캣님이 운영하시는 서평단에 선정되어서 '잘 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를 읽게 되었답니다.


저자는 무려 6년 동안 독서 커뮤니티를 운영했고, 고려대 MBA 등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더라고요.

목차를 보면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부터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운영해야 오래도록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사람들도 성장하는지 등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음이 예상됩니다


가장 궁금했던 4장 오래가는 커뮤니티의 비밀 "작지만 강한 커뮤니티의 조건" 챕터를 펼쳐보았습니다. 그 조건은 무엇이었을까요?

  • 성향 좋은 멤버들이 모여있는가?

  • 좋은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는가?

  • 의미 있는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가?

저를 포함하여 '함께 그려유' 멤버 작가님들을 떠올려보게 되었는데요, 작가님들과 함께 성장 중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소수이지만 꾸준히 참여해 주시는 덕분에 저도 창작의 끈을 얇고 길게 해나가고 있고, 작가님들이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재미있는 거 없을까?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고, 멤버들이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리더가 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하는 것도 인상적으로 남았습니다.

남들이 하니까 돈이 되니까 하는 커뮤니티가 아니라 진짜 내가 좋아하는 주제와 콘텐츠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요. 그래야 즐겁게 지속할 수 있고 재미를 느껴야 서로서로 성장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내가 커뮤니티리더가 될 상인가?" ㅎㅎ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는 물음표였습니다.

책에는 커뮤니티에 대한 환상만 좋은 점만 담고 있지 않아서 더 좋았습니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힘든 부분까지 오픈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묻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돌아보게 해서 도움이 되더라고요.

다행히도 저는 그렇다면 '난 커뮤니티 운영 안 할란다~'가 아니라 '그럼 내가 어느 정도까지 잘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그런 고민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는 단순한 모임이 아니라 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도구다.

즉 메타인지를 높여주는 거울 같은 존재다


성장하는 좋은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저만의 답을 찾는 과정 중에 읽게 된 '잘 되는 커뮤니티는 리더십이 다르다' 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금 더 내용을 음미하며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커뮤니티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면 1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