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에 투자하라
김민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K2 전차, K9 자주포, KF-21 전투기 등 평소에는 들을 일도 말할 일도 없는 방산 분야의 모든 것, 특히 한국의 주력 생산 기종들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라 정말 재밌게 읽었다. 쉽게 접하지 못하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들을 공부하게 되어 꽤나 즐거운 시간이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두번째 당선 이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 방산주들이 급등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보지 못하는 어디에선가 꾸준히 무기들이 만들어지고 수출되고 있었다.

뉴스에서 종종 이스라엘의 '아이언돔'이 주변 국가들의 미사일을 격추시키는 영상을 보면서 우리나라도 저런 방공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을지 궁금했는데, 한국이 '아이언돔'이라는 방공체계를 단순히 수입해서 사용하면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제대로 막아낼 수 없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이 상대하는 중동 국가의 미사일들은 상대적으로 조악한 편이고, 북한의 미사일은 오히려 더 발전된 형태이므로 더 강력한 방공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형 공중 미사일 방어(KAMD)'는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가할 위협을 막기 위해 우리 스스로 우리의 기술을 통해 개발한 미사일 방어 전문 시스템이다. 만약 북한이 한국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면 현재 한국의 KAMD에 따라 상대적으로 고도가 낮은 대류권 및 성층권(고도 0~50km)은 미국 록히드마틴의 사드 미사일이 1차 방어를, 천궁2 미사일 시스템과 미국 RTX의 패트리어트 미사일이 최종 방어를 맡게 되어 있다. 그리고 장거리인 중간권(고도 50~80km)은 L-SAM이 요격을 담당하고, 저고도인 고도 7~10km는 LAMD가 담당한다. 아쉬운 점은 저고도 담당인 LAMD 시스템은 2029년까지 개발 단계를 거쳐 2035년까지 양산될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