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트 인사이트 - 예술에서 배우는 삶의 가치
김영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은 기존의 예술작품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영애 이안아트컨설팅 대표는 아트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아트 마케팅을 컨설팅해주는 일을 하는데, 쉽게 말하면 예술과 경영을 두루 합친 일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그녀가 그동안 조선일보에 아트 인사이트라는 제목으로 연재했던 칼럼을 엮어서 낸 책이다. 단순히 작품의 해설과 작가의 생애를 관찰하는 걸 넘어, '사람', '사회', '공간', '자연', '시장' 등 5개의 테마로 미술작품과 연관된 이야기들을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풀어내어 흥미로웠다.
예를 들어, 오늘날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성공적으로 보존하고 전시하는 데 크게 기여한 남동생 테오 반 고흐의 아내인 요안나 봉허를 재조명한다든지, 영국의 건축가인 크리스토퍼 렌이 윈저 시청 건물을 설계할 때 천장이 불안하다며 기둥을 세워달라는 시장의 말에 두 개의 기둥을 세웠으나 훗날 그 기둥의 끝이 천장에 닿아있지 않은 것으로 자신의 설계에 흠결이 없음을 증명했던 일화 등 작품 이면에 숨겨져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마지막 장에서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미술 시장 규모가 7500억 원이었다는 것,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의 연간 작품 수집 예산이 88억 원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 한국에서 KIAF와 프리즈가 동시에 개최되는 전략적인 이유에 관한 해석 등도 상당히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