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이진우의 다시 만난 경제
EBS 제작팀 기획, 이진우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라디오 프로그램 '손에 잡히는 경제'로 유명한 이진우가 주식, 부동산, 환율, 금리 등 경제 전반에 대해 쉽게 설명한 책이다. 사람들은 보통 '주식은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물어보고 '부동산은 언제 사야 할지' 물어보는데, 저자는 '주식은 언제 사야 할지', '부동산은 어떤 매물을 사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답한다.

부동산보다 변동성이 큰 주식의 경우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이 전체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지만, 우리는 단기적으로 주식 가격의 흐름을 예측할 수 없으므로 매수와 매도 시점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 없다. 그러나 한 가지 우리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건 시중에 유동성이 계속 공급되고 있다는 것과 주식 가격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주가는 개별 종목이 아닌 전체 지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주식시장에 투자할 때는 최대한 잘게 나누어 매수하고 보유 기간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전략이다. 반대로 부동산의 경우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크지 않으므로, 매입 시점보다는 매물의 종류가 더 중요하고 주식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전략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채권가격과 시중금리가 반대로 움직이는 이유, 환율이 변동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이 다른 나라와 달리 갖는 특성 등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