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
이봉호 지음 / 북오션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기념하여 노벨문학상과 한국문학, 그리고 한강 작가의 작품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리뷰한 글의 모음집이다. 한강 작가가 아시아권 최초 수상은 아니고, 일본에서 이미 노벨문학상 수상자 2명, 중국도 1명이 있다는 사실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1장에서는 노벨상의 유래 등 노벨문학상과 관련된 내용들을 다룬다.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하여 스웨덴의 부호가 된 화학자 알프레드 노벨이 자신의 발명으로 인해 전쟁이 더욱 격화되었음을 반성하며, 세계 평화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상을 주라는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생기게 된다. 처음에는 물리학, 의학, 문학 등 5개 분야에 대해서만 노벨상을 수여하다가 중간에 경제학도 추가된다. 노벨상 시상식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지만, 노벨평화상만 유일하게 노르웨이에서 수여한다.

2장에서는 김승옥의 <무진기행>, 김영하의 <검은 꽃> 등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문학의 대표작들을 소개한다. 국어교육과 시절 현대문학 강의의 요약본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3장에서는 한강 작가의 다양한 작품에 대해 1~2장 분량으로 짧은 리뷰가 담겨있다. 지금까지 현대사 2부작인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와 <채식주의자>, <흰>만 읽어보았는데, 리뷰를 보고 <희랍어 시간>도 읽고 싶어졌다. 마지막 장에서는 8명의 사람들과 함께 한 인터뷰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