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정우철의 다시 만난 미술 나의 두 번째 교과서
EBS 제작팀 기획, 정우철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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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내가 사랑한 화가들'에 이어 두 번째로 읽게 된 정우철 도슨트의 책이다. 이 책은 특이하게 '이중섭과 모딜리아니', '박수근과 고흐', '모네와 르누아르', '클림트와 실레', '로댕과 클로델',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등 화가를 두세명씩 묶어서 소개한다. 화가 개개인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서, 비슷한 상황적 환경에 있던 화가들이 얼마나 다르게 혹은 닮아있게 작품 활동에 매진했는지 비교하는 재미가 있었다.

우리가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화가는 그림을 그릴 때 나는 인상주의로 그려야지, 입체파로 그려야지,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화가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표현할 뿐이고, 사조는 후대에 결정된다. 최근 미술 작품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으면서 여러 화가의 삶과 사조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는 재미도 분명히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 자체가 주는 위로와 편안함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사람들이 유명하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나의 마음에 안녕과 평안을 가져다주는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작품들을 찾아내는 기쁨이 있다.

예민한 성격과 경제적으로 불우한 환경 탓에 고통스러운 삶을 살면서도 작품에서만큼은 희망을 표현하고자 했던 빈센트 반 고흐처럼, 친구들과 산책을 하다가 보게 된 찬란한 노을이 핏빛으로 느껴져 '절규'라는 작품을 그리고 제 발로 정신병원을 찾아갔을 정도로 심약한 정신상태를 겪으면서도 이후에 '태양'이라는 찬란한 이미지를 그려낸 뭉크처럼 그림으로 삶의 힘든 순간들을 극복하고자 했던 화가들의 삶을 통해 많은 위로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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