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유감을 표하고 싶다. 2020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초등학생에게 1990년대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를 나눠주며, 좋은 책이라고 소개하는 듯한 구시대적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 타겟을 정할때는 한 사람의 고객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그 사람을 깊이 이해한다. 그리고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를 통해 다수의 사람들에게 유효한지 테스트하고 투자한다.

다시 말해, 한명 찝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아이디어라면 대중에게 적용해볼 만하고, 이 방법이 비용이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한다.

마케팅을 전공하지 않은 나도 '참 구시대적 발상이다' 라는 생각이 든다. 1명을 분석하여 나온 아이디어로 대중에게 어필한다... 참으로 무책임한 발상이 아닌가 싶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한사람의 소비패턴, 성향, 심리분석까지 해낼 수 있고, 분석된 결과로 추천시스템에서 소비자의 소비욕망을 이끌어 낼 수 있을만한 상품을 '알아서 추천'해주는 정도는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구현이 가능한 상태이다.

사람은 과거의 경험에 얽매이게 되면 새로운 흐름과 발전에 도태되기 마련이다. 이 책을 편집하신 분에게도 부탁을 드리자면, 부디 IT관련 뉴스도 좀 보시고, 아마존이 도입해서 소비자들에게 내놓는 서비스들이 어떻게 발전해나가는지 아마존에서 직구도 좀 해보시고 하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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