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각자도생 사회 - 어설픈 책임 대신 내 행복 채우는 저성장 시대의 대표 생존 키워드
전영수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3월
평점 :

#각자도생사회
#전영수
#북스타그램
#독서서평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저자가 현재 문재인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었고, 두번째는 표지가 맘에들었다. 대통령의 일자리위원회 위원의 한사람으로서, 한국사회와 변화되는 흐름들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고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책은 대가족 -> 핵가족 -> 1인가족으로의 변화를 큰 뼈대로 중년, 노년, 청년층에서 겪을 수 있는 세대만의 어려움과 갈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실제 우리 생활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이지만, 누구하나 상황을 현실적으로 정의하거나 문제시하기보단, 애둘러서 대충대충 넘어가고 피하고자 했던 문제들을 가감없이 이야기한다.
소개되는 내용들은 내 이야기이면서도, 미래의 나의 이야기 이기도 하다. 세대간의 입장에 따른 어려움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세대별로 나타나는 경제/사회적 특징이나 현상들을 이해하는데는 부족함 없을 만큼 공감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시대를 보는 안목을 기르고 싶다면, 어려운 경제학 서적과 심리학 책들을 들춰보기전에 내가 당장 마주하고 있고 우리부모가 겪고있으며, 자신이 20년 뒤에 만나게 될 중년의 모습을 미리 이 책을 통해 자기만의 고민을 만들어보고 답을 찾아가는 예습을 해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