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할 때 삶은 한층 부드러워집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다른 것은 몰라도 내 마음만은 스스로 통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서 살펴본 다섯 가지 요소 가운데 ‘사실‘을 뺀 나머지 요소(감정, 생각, 신체 감각, 행동 충동)는 의지에 따라 다르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많습니다.
세상과 타인이 뜻대로 안 움직이는데, 내 마음 하나 통제해서 뭐하느냐고요? 
그 힘은 예상외로 대단합니다. 
마음을 통제하는 일은 자기가 어떤 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한발 물러서서 관찰하는 것입니다. 감정과 생각이 올라올때 그것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편견과 집착세서 좀 더 자유로워지고,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삶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P128

성숙한 어른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심리 상담가로서 자주 이 질문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여러 가지 정의가 가능할 테지만, 그래도 제가 생각하는 어른의 삶은 결국 홀로 단단하게 살아가는 삶, 즉 독립된 삶입니다.
타인에, 세상에, 통념에기나치게 의존하기 않고 스스로 선택해서 실행하고 책임지는삶입니다.
- P132

이것은 사람은옳다는 생각만으로는 어떤 것도 결정하지 못하며, 옳다는 느낌이 있어야만 무언가를 선택할 수 있음을 보여 줍니다. 즉 선택에 있어 감정은 필수라는 뜻이지요.
앞서 ‘나‘라는 자동차의 엔진이 바로 ‘감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감정은 우리를 움직이는 힘이자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1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