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즈 어 서비스다! - 비트 경제의 게임체인저
김경훈 외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12월
평점 :

제목: 애즈 어 서비스다!
저자: 김경훈 외 6명
출판사: 페이퍼로드
가독성 ★★★★★
유익함 ★★★★☆
흥미도 ★★★★☆
난이도 ★★★☆☆(비전공자 기준)
<페이퍼로드 서포터즈 3기 활동>
공유경제 시대를 맞이해 IT 기술을 발판삼아 ‘소유’라는 가치관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의 문구를 인용하자면, 제목에 언급된 애즈 어 서비스(As a service)는 ‘자본주의의 모든 산업에서 기존 구조를 파괴하며 모든 수요자에게 자동화된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현한 비소유적 메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정의된다. 솔직히 정의만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다소 어렵지만, 내 생각에 한마디로 ‘공유경제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하다.
이 책에서 핵심으로 등장하는 컨셉은 바로 1.비소유, 2.자동화된 디지털 플랫폼, 3.메타서비스 이다. 그리고 이 3가지 필수 요소를 기반으로 구현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를 우리에게 소개해 준다.
패션 분야, 데이터 분야, 물류 산업 분야, 교육 분야, XR 분야(Extended Reality) 등에서 애즈 어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세세하게 보여준다. <애즈 어 서비스다!>는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한큐에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책 자체는 매우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의 이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제공하지만 ‘차별화’면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이미 이런 책이 시중에 너무나도 많이 나와 있고, 내용적인 부분에서도 크게 차별화되지 못한 것 같아서 다소 아쉽다. 불과 몇 달 사이에 내가 읽은 책 중에도 이런 부류의 책이 두 권 있었고, 심지어 재미도 있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대학교 교양 수업에서 교재로 활용될 수 있다면 활용도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페이퍼로드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