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뉴노멀 - Re:think;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업팀, 리더 그리고 문화
장효상.민승기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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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세일즈 뉴노멀

저자: 장효상 & 민승기 지음

출판사: 플랜비디자인


가독성 ★★★★★

유익함 ★★★★★

흥미도 ★★★★☆

난이도 ★★★☆☆(비전공자 기준)


<플랜비디자인 서포터즈 1기 활동>


제목에서 유추가 가능하듯 이 책은 세일즈 조직의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세일즈 조직에서의 성과관리 노하우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세일즈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세일즈 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눈과 귀에 쏙쏙 박히는 사례들을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제목에서 말하는 ‘뉴노멀’의 사전적 정의는 ‘이전에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였던 현상과 표준이 점차 아주 흔한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COVID-19라는 지구촌을 강타한 팬데믹이 바로 뉴노멀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나는 컨설팅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다. 즉, 엄밀히 말하면 영업직군과는 거리가 있는데 이 책은 나에게도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변화맹(변화가 발생했으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을 변화맹Change Blindness라고 한다고 하는데 이 개념도 흥미로웠음)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 위주의 사고,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상대의 관점, 고객의 관점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부분은 매우 인상 깊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실천하기란 여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세일즈 부서의 디지털 세일즈 역량을 ‘Digital Sales Competency’라는 표로 표현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저자는 상기 역량의 핵심 요소로 데이터 분석 능력, 데이터 관리 역량, 정보와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역량, 의사소통 스킬, 변화와 혁신을 확신시키고 교육시키는 역량 등으로 구분한다. 영업직군뿐만 아니라 그 어떤 산업에 종사해도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마지막 챕터에서 다루는 ‘세일즈 조직의 변화를 위한 필요조건’ 역시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조직이 변하지 않는 이유,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를 세세한 사례를 통해 독자에게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핵심 주제를 관통하는 다양한 용어를 소개하는 부분 역시 인상 깊었다. 린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XP(Extreme Programming), DevOps 등 한 번쯤 들어봤지만, 정확히 알지 못했던 개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도 이 책의 큰 매력 중 하나다.


MBA학위는 없지만, MBA 코스를 밟으면 바로 이런 것들에 대한 이론지식을 쌓고, 케이스 스터디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 같은 독자는 방구석에 앉아서도 이러한 지식을 직,간접적으로 쌓을 수 있다니....


이것만큼 더 좋은 일이 있을까 싶다.



* 플랜비 디자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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