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페미니스트 - 불편하고 두려워서 페미니스트라고 말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록산 게이 지음, 노지양 옮김 / 사이행성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인 록산 게이는 아이티계 미국인이다.

흑인 이민자가정이라는 태생적인 환경과 어린 시절 겪었던 아픈 경험은, 저자를 차별문제에 침묵할 수 없는 사람-페미니스트-으로 단련시켰다. 저자는 스스로를 나쁜(부족한) 페미니스트라고 칭하지만, 글을 읽어가다보면 결코 나쁘지 않은(부족하지 않은) 저자의 내공을 느낄 수 있다.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중에도 유머를 잃지 않는 여유는 쉽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페미니즘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담론으로 읽었다.

페미니스트의 글이지만, 여성 차별에 대한 문제제기에 그치지 않고 성소수자, 인종차별 등 다양성을 잃어가는 문화전반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페미니스트의 책 한 권 읽었다고 페미니스트가 될 수 없듯, 나는 여전히 페미니즘이 어렵다.

내가 페미니스트-勇者-로 살아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누군가에게 차별받는 존재이자 누군가를 차별하는 모순적인 존재인 내 자신에 대해 인식하는 인간으로 살아갈 수는 있을 것이다.

페미니즘이 어렵고 불편한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