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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책 만들기 with 인디자인 - 책 기획부터 디자인, 인쇄 주문과 전자책 출간까지 책 제작의 모든 것! 9가지 예제로 배우는 편집 디자인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김혜린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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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마만의 고퀄리티 책표지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인디자인을 가볍게 대학교에서 배워본적이 있으나 실질적으로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잘 다루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편도 아니었기에 내가 인디자인으로 무얼 할 수 있을까? 고민과 걱정이 먼저 앞서있었다.

 

 

유페이퍼라는 사이트에서 에세이 전자책을 출간했다. 제가 평소 모아둔 글을 모아 나의 인생사전이라는 제목으로 시리즈별 1, 2, 3, 4 에세이 전자책으로 작성해보았어요. 무언가 정보를 알려주는 노하우의 느낌이 아니라 나의 철학을 담은 에세이라서 표지를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전자책 표지를 제작하여 만들어보았습니다.

 

좀더 디자인을 예쁘고 전문적으로 나만의 컨셉과 색상의 표지를 만들어볼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출간한 된다! 책만들기 with 인디자인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앞표지에는 단축키가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나와있어 무척 편리했답니다~ 인디자인 프로그램이 무척 낯선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디자인 분야가 아무래도 생소하고 개념이 어려우신 분들도 이 책을 읽으시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실 겁니다!

 

레퍼런스 조사의 필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한 나에게 레퍼런스 조사는 중요한 단계이며 핵심 키워드 3개에 기반하여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나는 예상독자를 찾는 것이 무척 어려웠다. 예상독자로서 글을 쓰는 이유, 전하고자 하는 것, 연령대와 라이프스타일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느꼈다. 목적은 콘셉이다. , , 누구, 무엇으로 나뉘게 되며 내가 책을 출간하는 이유, 타깃, 어떤 책을 만들 것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목적과 목표의 차이가 참 헷갈렸었다. 이전에 타강사님께서 목적과 목표의 차이를 설명해주셨는데 목적은 철저히 타인 즉 상대방 기반이다. 내가 이것을 하고 싶은데 왜 듣는지 설명해준다는 것이다. 목표는 이 강사가 이러한 이유로 만들었고 당신이 무엇을 알 수 있고 업무활용능력을 위해

 

 

이 강의를 통해 본인스스로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책디자인은 독자의 관심을 끈다는 것이다. 3가지 키워드를 통해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명확한 콘셉트를 잡아주는 것이다. 분위기도 정할 수 있는데 차가운, 성숙한, 현대적인, 단순한, 현실적인, 우아한, 절제된, 여유로운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타이포 서체에도 관심이 있었는데 명조와 고딕 정확한 정의를 알 수 있었어요. 명조체는 고급스러움, 섬세함을 말하고 고딕체는 대중적이며 과감함을 말하죠. 채도를 나타내는 것은 물감의 흰색, 회색, 검정색을 얼마나 섞었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 채도는 선명도이다. 명도는 말그대로 밝기의 정도를 말하죠. 색조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톤의 종류도 참 다양하다. 무게감, 라이트톤이 있듯이 역동성, 순색 등 다채로운 톤의 느낌이 살아있다고 느꼈다.

 

 

종이질감의 중요성을 잘 몰랐으나 인쇄용지의 질감의 선택은 연출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느꼈다. 가슬거리는 질감, 친환경 용지 등 다채로운 종이질감의 종류가 있구나 느꼈다.

 

 

SNS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장점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벤트나 팬 확보 등 타깃을 잡아 광고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블로그로 만든 글을 책으로 만든다는 생각을 잘 하지 않았는데 나만의 관심사를 책출간 작업을 한다는 것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예비 작가를 위해서 책기획부터 디자인, 인쇄주문, 전자책 출간까지 책제작의 1부터 10까지 자세히 알려주어서 편집디자인에 대한 모든 것을 망라한 책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내가 출간한 에세이부터 소설, 노하우를 담은 실용서, 여행기, 그림책, 캘린더, 작가 명함까지 편집 방법을 알려준다. 책을 기획하는 것이 막연하고 추상적이었는데 한눈에 기획할 수 있는 활동지도 마련되어있어 유익했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어떻게 집행할 수 있을지 정말 자세히 사진과 글을 설명해놓았다. 내 프로필에 구매링크 걸기, 광고 타깃 선정방법, 예산정하기, 크리에이터나 비즈니스 선택 등 전반적인 광고예산을 투입하여 나만의 훨씬 퀄리티가 좋은 SNS광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전자책뿐만 아니라 편집디자이너에게 기획, 디자인, 인쇄, 판매까지 나만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 정말 알찬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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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it! 공공데이터로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with 샤이니 -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전 과정 수록! Do it! 시리즈
김철민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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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책협찬 #공공데이터 #분석 #공공데이터분석 #R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 #데이터 #웹애플리케이션 #전처리 #기초분석 #크롤링 #클라우드 #서울시 #김철민작가님 #김철민작가 #이지스퍼블리싱출판사 #이지스퍼블리싱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R데이터                                                                                                                            아래 서평은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2급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나로써는 공공데이터분석에 관심이 많았다. 무언가 분석할 때 R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생활 속에서 배워볼 수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전 과정이 수록되어 있으니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가가 되기 위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일듯 싶다. 우리는 데이터 분석가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할까 고민이 크다. 빅데이터분석 활용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R데이터 분석으로 부동산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한반도 지진발생 분석, 커피전문점 접근성 분석, 교통카드 데이터분석까지 가능하니 공공데이터수집뿐만 아니라 전처리 및 통계분석, 지도시각화, 샤이니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컴퓨터에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인 R과 스튜디오를 설치해야한다고 한다. R스크립트 실행을 위해서 초기화면과 작성예시가 나와있다. 실행화면을 보면서 인덱스와 값들이 제시되어있다. 데이터분석 프로젝트는 총 5단계로 구분되어지는데 1단계 문제정의에서부터 2단계 데이터 수집, 3단계 전처리, 4단계 분석과 시각화, 5단계 서비스 구현과 운용이 있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서 최종목적지를 행햐 달려가는 것이다.



자료는 어디서 구할까 하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 API를 제공한다. 주문내역을 요청하고 응답하는 과정인 API 인증키가 있어야 한다는데 이 인증키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지 알 수 있다. 크롤러란 웹을 돌아다니며 유용한 정보를 찾아서 수집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개별거래내역도 추출이 가능하니 응답내역도 저장가능하다. 자료통합에 있어 자료정리를 위해 CSV 파일 통합을 위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다. 정보를 어떻게 지우고 다듬으며 저장할 수 있을지 전처리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단골코드로 정리하기 위해 날짜 만들기, 여러단계를 거쳐서 다항식 계산하기, 파이프라인 연산자를 활용하여 다항식 연산을 한 번에 계산하기, 특수문자제거로 공백과 쉼표제거하기가 있다. 카카오맵 API로 지오코딩하기로 지오코딩을 준비하고 주소를 좌표로 변환하는 지오코딩이 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지오코딩, 좌표계라는 용어가 정말 낯설었는데 용어도 쉽게 정의되어있고 그림제시도 잘 되어있어 유익했다. 지역별로 어느 지역이 제일 비쌀까 고민이 많이 될 것 같다. 평균가격정보와 함께 지도 경계를 그리는 것도 실습을 통해 경험하는 것이 좋을듯 싶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사회조사분석사라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책을 읽었을 때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포인터데이터를 어떻게 불러올 수 있을지 실행결과를 지도를 통해 알려준다.




책을 읽다보면 확률밀도함수, 회귀분석, 주성분분석이 제시되어있다. 수학적인 통계개념이 나와있다. 확률밀도분포로 변환을 위해서 어떻게 통계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을까 그래프를 준비할 수 있었고 실행결과값도 나와있다. 통계분석으로 통계차트 시각화 과정으로 연속 확률밀도, 회귀분석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샤이니 입문하기로서 샤이니란 데이터 분석결과를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드는 개발도구라고 정의한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는데 샤이니 기본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에 사용자 인터페이스, 서비, 실행이라는 구성요소를 작성함으로써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샘플실행을 위해 명령형과 반응형이 있다. 데이터 흐름에 따라 샘플 데이터가 그림으로 제시되어있다. 레이아웃 정의하기에 있어 단일페이지와 탭페이지로 나뉜다. 레이아웃의 용어정의도 잘 나와있다. 반응형지도를 만들기 위해서 데이터를 불러오고 반응형지도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잘 제시되어있다. 지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를 위해서 모듈화 설정도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까지도 나와있다.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해 어떻게 하는지 서비스와 함께 이용방법도 나와있다. 지진발생과 함께 커피 전문점 접근성,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도 흐름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니 데이터분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읽어보면 유익할듯싶다. 서울시 아파트 실거래 분석을 R로 데이터 분석의 전과정을 체험할 수 있어 실생활에도 유용하게 쓰이니 책을 전반적으로 읽어보면 좋을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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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을 결정하는 한 문장
백건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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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책협찬 #모든것을결정하는한문장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추천 #국일미디어 #국일미디어출판사 #마케터 #마케팅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터 #북그타그램 #백건필작가 #백건필작가님 #카피




평소 마케터를 희망해서 카피라이팅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한문장이 중요하니 마케팅에서는 카피라이팅을 꼭 배워야함을 느꼈다. 사실 마케팅분야로 나아갈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나아갈 분야를 정하지도 못한채 청년공간에서 마케팅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되었다. 마케팅을 한번도 배워본 적이 없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서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평소 글을 쓰는 것을 좋아했고 마케팅 카피라이터 분야에도 관심이 있었기에 이 책의 서평단에 신청하게 되어 당첨되었다. 카피라이팅은 누군가를 설득하는 것인데 설득의 기술은 심리학에 근거한다. 카피라이팅 공식은 취준생에게 유용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할 수 있었다. 제품판매에 있어 욕구에 근거하여 타깃의 요구를 분석해야한다는 것이다. 카피라이터가 마치 남을 속이는 것처럼 미끼같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는데 명확하게 상업적 글쓰기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 고객 욕구에 맞추어 상품을 연결하는 상업적 글쓰기라고 한다.

한번도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배워본적이 없는 나는 고객이 구매를 어필하기 위해 고객 욕구에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오늘 까지 어떤 것을 무료로 제공하고 몇 퍼센트 할인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구매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 최근 결제한 상품목록을 점검해보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카피라이팅의 소비자 구매 심리과정은 AIDA를 말한다.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즉 주목, 흥미, 욕망, 구매항동 4단계로 구성된다고 한다. 핵심가치에 있어 무엇을 말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한다. 헤드라인의 여섯 가지 유형은 이득, 신정보, 비밀, 한정, 공감, 부정이 있다고 한다. 이 공식에 맞추어 카피라이팅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뒤에는 카피라이팅 기초자료 질문지가 수록되어있으니 매우 유용한 책이라고 느꼈다.

카피라이팅을 책으로 헤드라인과 보디카피에서 설득된 고객이 즉시 결제를 유도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행동촉구하는 7가지 기법을 다룬다고 한다. 선물 제공, 혜택제한, 선택비교, 가치강화, 결제정보, 고객한정, 환불보증이 있다고 한다.8단계는 다양하게 제시되어있다. 보디카피 시작, 놀라운 뉴스로 충격주기, 스토리텔리으로 공감대형성, 문제와 해결책 제시, 차별점 제시, 증거제시, 이상적인 상태보여주기 등등이 있다고 한다. 카피라이팅 레시피란 헤드라인으로 가치를 제안하고 보디카피에서 가치를 입증할 수 잇다고 한다. 카피라이팅을 좀 더 배워 실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정리가 딱 되어있으니까 많은 글을 보지 않더라고 정리된 내용을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캡쳐마다 맨 뒤에 칼럼들이 실려있으니 읽는 재미도 쏠쏠해서 유익했다. 키워드와 함께 해설에 따라 타깃을 잡고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다. 이득과 협박을 통해 키워드를 잡고 숫자를 넣는 것이 인상에 남았다. 유튜브를 할 때 제목을 정할 때 숫자를 넣고 키워드를 잘 넣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내가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고 많이 느꼈다. 그래서 판매자의 진솔한 스토리로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를 겪어 공감대 형성하는 것이 배우 중요하다. 극복과정이 고객에게는 신뢰도를 보여주고 자신을 최대한 노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노출은 잘 짜인 시나리오로서 기승전결을 갖추어 전달 효과를 극대화해야한다고 한다. 진짜 스토리 종류에는 탄생신화, 영웅신화, 성공신화를 반영하고 반드시 흥행하는 시나리오가 있다고 한다. 스토리는 일상이며 변화전과 변화후의 모습에 감정이입하고 판매자와 동일시하려고 한다. 변화계기가 있으며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고생하며 가치를 찾는다고 한다. 해결책을 발견하게 되고 주인공은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해서 성공을 확장해나간다고 한다.

문제가 있기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득구조가 있다고 한다. 찜질방에 못가니 집에서 홈사우나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득하는 구조이다. 샌드위치 스토리는 하나의 스토리에 스토리텔링이 3번 들어간다고 한다. 고객스토리, 판매자 스토리, 고객스토리에서 고객은 문제와 해결책을 자기 자신의것으로 인지하고 받아들인다고 한다. 문제가 있으면 이것을 시각화하고 연쇄화를 인식시켜야 한다. 문제의 심화는 세분화, 시각 화, 연쇄화로 이루어지며 문제의 세가지 종류는 외적문제, 내적 문제, 철학적 문제로 나뉜다고 한다.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의 세분화, 구체화, 시각화, 연쇄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해결책도 시각화해야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101가지 이유 등이 있고 상품의 기능 소개뿐만 아니라 기대효과도 작성해야한다는 것이다. 기대효과에는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어떤 존재가 될 수 있는지, 브랜드란 고객을 어떻게 영웅으로 변신시켜줄 수 있는지 제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비포앤 애프터로 브랜드가 들어감으로서 패션 테러리스트를 패셔니스타로 변신시켜주는 역할을 브랜드가 해준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어 방송에 출연하고 전문적인 강사가 되어 강연 수익을올리고 메신저가 되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해결책을 표나 리스트로 정리하면 일목요연하게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가로 문제상황이 있고 원이 있으며 해결원리로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다른 제품과의 차별점인 청년떡집이나 리서치 등의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차별화 전략은 브랜딩이라고 한다. 그러고보니 내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도 브랜딩과 스토리가 잘 안된 것 같다. 이에 다라 브랜딩 정의와 함께 차별화 전략을 써야겠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질문과 답변으로 잘 구성되어있으니 처음으로 마케터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구매하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일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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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의 말센스 - 말 한마디로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오카무라 나오코 지음, 김남미 옮김 / 카시오페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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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하고 소통할 때에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초보는 말하기부터 하지만 프로는 듣기부터 한다는 말에 정말 공감이 갔다. 대화의 기술이 필요한 나에게 듣기의 기술의 3단계의 내용은 어떨지 처음에 너무 궁금했다. 듣기를 잘 못하고 공감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에 이것을 개선하고자 이 책은 나에게 필요했다.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일을 하기 위해 말센스가 필요한데 정말 어려운 것 같다! 일을 잘하기 위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야하는 경청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대화가 술술 이어지게 만드는 듣기대화법이 3층 피라미드로 나왔다. 1층에는 자신에 기분 좋게 듣기, 2층에는 상대방이 기분좋게 말하기, 3층에는 필요한 정보 얻기가 있다. 1층에는 자신의 기분을 갖추어야 된다는 것에 정말 공감이 갔다,,

상대방을 파악하기 위해서 소지품이나 패션을 보고 알 수 있다고 한다. 말 한마디로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한 책이라고 느껴졌다. 대화와 토론의 차이점도 알 수 있어서 신기했다. 상대에게 꺼내놓고 하는 이야기가 토론이라면 참 불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편한 사람에 대해서 감정과 정보를 분류하라는 문장이 와닿았다. 나도 감정에 기반하여 행동을 대처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정말 고쳐야겠다고 느꼈다.

대화란 좋은 대화가 있고 나쁜 대화가 있다고 한다. 나쁜 대화란 뚝뚝 끊어지는 대화라고 한다. 돌이켜생각해보면 나는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고 툭툭 끊기는 대화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추천하는 방법은 대화하기 전에 자신이 잘 듣는 사람으로 설정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회사 점심시간에 동료와 담소를 나눌 때는 처음 5분 동안 듣기만 하라는 것이다. 경청이 어려운 나에게는 이 방법의 실천이 꼭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업무대화에 있어서 공통 영역이 있다고들 한다. 정보가 있고 그 다음 경험이 있다. 정보는 살아가는데 중요하다고 느껴진다. 듣는 사람과 화자 간에 공통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살아가면서 많은 아르바이트와 대외활동, 봉사활동 등을 해보았지만 일잘러에 있어 말센스가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최소한의 말하기의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일본 최고의 전문가가 현장에서 듣기기술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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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 감정 수업
장혜진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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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무척 감정적이다. 감정에 따라서 행동하고 손해본 경험도 있어 나에게 필요한 감정공부를 해야한다고 느꼈다. 이 책의 제목처럼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 감정수업‘처럼 정말 내 인생의 주인이 되었는가 고민해보고 생각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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