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뭘 해도 운이 따르는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데일리 루틴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박재영 옮김 / 센시오 / 2021년 6월
평점 :
“나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기긍정감’이 높아서 쉽게 불행해지지 않습니다.” - p23
이 책은 ‘운’에 대한 이야기다. 하지만 ‘운’이라는 것도 결국 사람들이 노력하기 나름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이러한 유의 책은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왔지만, 10가지 ‘운’을 끌어 모으는, 결국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데일리 루틴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다.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10가지 습관은 다음과 같다.
1. 운은 내가 결정하는 것이다. 2. 운이 좋은 척하면 운이 진짜 좋아진다. 3. 모든 말에 운의 씨앗이 숨어 있다. 4. 부정적인 생각은 찾아오는 운도 막는다. 5. 꿈이 있는 사람에게 운이 함께 한다.
6.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7. 운은 사람을 타고 온다. 8. 일상 속 작은 운을 발견한다. 9. 남을 위하는 마음이 운이 되어 나에게 돌아온다. 10. 웃음과 운은 전염된다.
이 10가지 습관을 관통하는 하나의 단어는 바로 ‘긍정’이다. 긍정적인 사람에게 좋은 운이 생긴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타고나게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각 목차마다 이러한 방법을 상세하게 일러준다.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실행을 안 하는 부분도 많다.
예를 들어서, 1장에 나온 “하루에 한 번 나 자신을 칭찬한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신한테 인색한 경향이 있다. 상대방을 칭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알면서, 막상 나 자신에게는 잘 못한다. 오히려 사소한 실수를 하면, 자신을 원망하고, 운명론에 빠진다. ‘넌 원래 그래, 그럴 줄 알었어’ 등. 이러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나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낳는다.
남과 나를 비교하는 안 좋은 습관도 줄여야겠지만, 먼저 내가 갖고 있는 것에 집중해본다. 빈종이나 스마트폰의 노트에 현재 내가 잘하는 것을 적어본다. 아무것이라도 상관없다. 이를 통해서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내가 가진 것’에 집중하면 세상을 향한 자신감이 움틉니다.” - p56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을 멀리하라는 말도 이해가 된다. 그러한 사람들은 늘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 꿈을 꾸는 사람들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쉽게 자신의 태도를 바꾸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멀리하는 편이 낫다. 만약 어쩔 수없이 만나야 하는 관계라면, 그것도 최소화하는 편이 낫다.
남의 의견은 참고하는 정도로만 받아드리고, 자신의 소신을 믿으라는 저자의 말도 인상적이다. 보통 주변의 사람들(특히 가족이나 친지, 친한 친구)은 나를 위한다는 이유로 충고를 아끼지 않는다. 물론 내가 귀담아서 들을 내용도 있지만, 결국 결정은 내가 내려야 한다. 아무리 가까운 관계라도, 나 자신이 아니기 때문에 나에게 정말로 무엇이 필요한지 알 수 없다. 나 자신만이 그 답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소신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만약 나와 친한 사람이 그러한 처지에 있다면,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지만, 강요를 해서는 안 된다. 특히 ‘너를 위해서 한다는 말’은 정말로 삼가야할 말이다.
험담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끔씩 험담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상습적으로 남을 험담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멀리하거나 또는 분위기에 휩쓸려 동참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험담도 결국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남에 대한 험담은 운을 가장 멀리 차버리는 말 습관입니다.” - p67
반면, 나를 인정해주고, 내가 배울 것이 있는 사람과는 함께 어울리는 편이 낫다. 그것이 바로 운을 끌어 모으는 지혜다.
“나를 인정해주는 사람과 어울리면 마음이 평온해집니다. 물론 나도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그래야 서로의 관계에 좋은 순환이 생겨 운도 따릅니다.” - p32
이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모습과 메시지를 반복하다보면 나의 생각과 태도가 조금씩 바뀜을 느낀다. 이는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만 자극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좋은 습관 시스템(생각과 행동)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조언은 아주 당연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특히 삼가야할 말과 생각이 있다. 바로 ‘바뀔 수 없는 상황을 앞에 두고 재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면 ‘상황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기분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이해는 하지만, 실행하기 쉽지 않은 것이 자기계발이다. 하지만 막상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나라다. 확실히 남들과 다른 운을 끌어당긴다. 그것 중의 결과물이 돈과 사람이 될 것이다.
뭔가 나의 운이 막혔거나,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한 줄 요약 : 운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 생각과 실행 :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은 운을 끌어당기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다.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운과 불운은 함께 온다’는 생각을 갖고, 겸허하게 나의 운을 받아들이면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이번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