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의 전쟁
캐시 케이서 지음, 황인호 그림, 김시경 옮김 / 스푼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안네 프랑크라는 유태인 소녀가 쓴《안네의 일기》를 연상시킨다. 이 책의 저자인 캐시 케이서는 자신의 부모님이 홀로코스트의 생존자였는데, 부모님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서 많은 아이들에게 전쟁의 참상을 알려주기 위해서 책을 집필했다. 


책의 겉표지에는 죄수복을 입은 어린 주인공 클라라의 슬픈 얼굴, 그리고 어머니가 자신의 동생을 끌어안고 우는 모습, 아버지의 좌절에 찬 모습이 만화로 그려져 있다. 어쩌면 이 책의 내용을 모두 반영한 그림이다. 


이야기의 체코에서 시작한다. 체코에서 유대인으로 살고 있는 클라라는 의사인 아빠, 그리고 현명한 엄마, 동생 베드로와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살고 있었다. 하지만 1939년 3월 15일 나치 군대가 프라하를 점령한 뒤, 클라라네 가족과 그곳에 살고 있던 모든 유대인의 삶은 완전히 바뀌었다. 히틀러는 유대인을 증오하고, 독일인에게 일어나 모든 나쁜 일들을 유대인 탓으로 돌리면서 이들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웠다. 


유대인들은 ‘다윗의 별’ 모양으로 생긴 노란색 배지를 달아야 했고, 유대인 지도자들은 하나씩 사라져가고 있었다. 


체코 프라하의 북서쪽에는 1780년, 황제 요제프 2세가 북쪽에서 프로이센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요새를 지었는데, 이 요새는 ‘테레진’이라고 불렸다. 그런데 1941년 10월 이 요새를 독일 군대가 점령하면서 ‘게토’라고 불렀던 유대인 집단 수용 시설인 ‘테레지엔슈타트’로 바뀌었다. 


처음에 이웃 국가들은 이 테레진 수용소를 오히려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보호하는 안전한 시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수용소 안은 굶주림과 질병, 많은 수용 인원, 언젠가 죽음의 수용소로 이송될지 모란다는 공포감으로 가득 찼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나치는 테레진 수용자들의 문화 활동을 허용해서, 수용소 안에서 음악과 미술, 연극 등 다양한 문화 공연이 열렸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수용소 안에서 유대인들이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집중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었다고 한다. 


클라라와 그녀의 가족은 결국 1943년 3월 14일, 이 테레진의 수용소로 강제 이송 명령을 받는다. 그 동안 이들이 일군 모든 살림살이를 버리고 빈 몸으로 떠나야했던 것이다. 그녀의 엄마는 불안한 미래를 걱정하면서도 아이들을 먼저 챙기려고 했다. 다른 물건보다 옷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최대한 옷을 많이 입는 건 아주 중요한 일이란다. 우리가 그 곳에서 얼마나 오래 지내게 될지 몰라. 그러니까 되도록 많은 옷을 갖고 가야해.” - p19


이들 가족은 수용소에 도착하자 뿔뿔이 흩어질 수밖에 없었다. 클라라는 무엇보다 어린 동생 베드로가 걱정이 되었다. 다행히 야곱이라는 소년이 클라라를 도와주면서, 그녀의 어린 동생 베드로를 보살펴 주었다. 또한 클라라의 아빠는 수용소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그녀의 엄마는 배급소에서 일하면서 아이들에게 빵이라도 하나 더 줄 수 있었다. 


또한 수용소에서 클라라의 방에서 아이들을 책임지는 방장인 마르타는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보살피고, 희망을 주었다. 


“새롭고 낯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법은 뭐든 익숙한 일을 빨리 찾는 거야. 여기 테레진에는 정말 훌륭한 화가와 음악가, 학자들이 계셔. 이건 우리 모두에게 큰 행운이야.” - p60


비록 수용소는 유대인 협의체에 의해서 운영되고, 체코 병사들은 이들에 특별히 제재하지 않았지만 수용소의 실상은 비참했다. 아이들은 마르고, 배가 고프고, 비위생적인 환경을 이겨내야 했다. 아이들은 빈대와 머릿니에 시달려야 했고, 머릿니가 심한 아이들은 휘발유로 머리를 감거나, 최대한 짧게 잘라야 했다. 


또한 독일 나치 병사에게 걸리면, 벌을 받거나 죽음의 수용소로 이송될 수 있었다. 이들 독일 병사들을 수용소에서는 ‘하인들’이라고 불렀다. 


이들이 제일 두려워하는 것은 강제 수용소로의 이주였다. 그나마 이 안은 나름대로 자유가 보장되었다. 강제 이송을 알리는 노란색 딱지를 받으면, 숙소 안은 초상집 분위기가 되고, 소녀들은 자신들이 모아온 음식과 물건들을 나누어 주면서 위로했다. 


강제 수용소는 ‘죽음의 수용소’로 불리면서, 많은 유대인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주었다. 유대인들을 죽이기 위해서 수용소를 세웠다는 사실을 못 믿는 사람들도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유대인 학살로 유럽에 살던 약 1100여 만 명의 유대인 중에서 600여 만 명의 유대인들이 학살되었다. 


클라라는 한나라는 친구와 함께 수용소 생활을 잘 견뎌냈고, 특히 수용소 내에서 오페라 공연이 열리고, 그 곳에서 배역을 맡아서 공연 준비를 열심히 했다. 반면 그녀의 엄마는 독감이 심해지면서 생사의 길을 헤매게 된다. 다행히 아빠가 엄마를 수술하고 극진히 간호하면서 호전되었다. 클라라는 수용소에서 도망을 치려는 야곱에게 희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생에 대해 긍정적이고 희망에 차 있다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해.” - p138


그녀는 비록 수용소의 생활이 끔찍하고 힘들었지만 현재 누리고 있는 것에 감사해 했다. 게토 안에서의 작은 행운도 그녀에게는 큰 힘이 되었다. 그녀는 오페라에서 많은 유대인들에게 희망이 되는 가사의 노래를 불렀다. 


“이제 그의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린 두려움 없이 그에게 맞선다. 우린 결코 지지 않는다.” 


클라라는 이 수용소에서 희망과 절망을 동시에 겪었다. 그리고 꿋꿋이 버티고 이겨냈다. 하지만 친구, 가까운 가족을 잃으면서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 이 책의 결론은 슬픔과 희망이 공존한다. 


아이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면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삶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