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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 - 인간 역사의 가장 위대한 상상력과 창의력 ㅣ Philos 시리즈 6
월터 아이작슨 지음, 신봉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평점 :
내가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인물 중의 한 명인 스티브 잡스.
그런 스티브 잡스가 제일 존경했던 인물이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였다.
잡스는 “레오나르도가 예술과 공학 양쪽에서 모두 아름다움을 발견했으며 그 둘을 하나로 묶는 능력이 그를 천재로 만들었다”라고 했다.
우연히도 나의 첫 개인저서에 맨 처음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언으로 시작한다.
“목적 없는 공부는 기억에 해가 될 뿐이며, 머릿속에 들어온 어떤 것도 간직하지 못한다.”
이 책의 저자는《스티브 잡스》의 전기를 써서 유명해진 월터 아이작슨 작가다.
그는 이 외에도 아인슈타인, 벤자민 프랭클린에 대한 전기도 썼다.
공통점은 4가지 책이 모두 700페이지가 넘는다는 점이다. 그만큼 그의 전기는 철저한 고증을 통해서 심혈을 기울여 쓴 책이다.
따라서 너무나 기대가 되는 책이었고, 역시 기대를 넘어선 역작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그는 아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더군다나 이 책에는 많은 그림과 이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와 같은 역작을 남겼지만, 이 외에도 ‘강박적인 열정’(어쩌면 나랑 비슷한 부분일지도 모른다)으로 해부학, 조류, 심장, 비행기기, 식물학, 심지어는 무기에 대해서도 탐구했다. 특히 그가 원안에 그린 ‘비트루스우적 인간’은 완벽한 비율의 남자를 묘사했다. 이 그림을 통해서 그는 인간의 존재, 거대한 우주 섭리에 어떻게 조화를 이뤄야 하는지,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그의 이러한 수많은 업적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천재’로 묘사한다.
그러나 그는 작가가 언급했듯이 뉴튼이나 아인슈타인처럼 일반적인 사람을 초월하는 두뇌 능력이 아니라 오히려 평범한 능력을 갖고 태어났고, 정규 교육조차 제대로 받지 못했다.
그가 정규 교육으로 받은 것은 주산 학교에서 배운 수학이 전부이고, 베로키오 밑에서 훨씬 더 심오한 것을 배우고, ‘기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스승과의 협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렇게 예술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하학을 이해해야 한다. 나는 수학을 이렇게 접근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기하학도 상당히 흥미로운 분야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모나리자>를 그리기 30여 년 전에 그는 <지네브라 데벤치>라는 유명한 피렌체 은행가의 딸을 그렸다. 이 그림에서 그는 당시 이탈리아의 표준인 옆모습 대신 4분의 3 각도를 최초로 도입함으로써 획기적인 역할을 했다.
이렇게 그의 천재성은 후천적으로 완성됐다. 그는 끊임없는 습작을 통해서 그림 실력을 키울 수 있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노력, 의지, 그리고 야심을 통해서 이를 이룰 수 있었다.
그 기반에는 왕성한 호기심, 관찰력, 그리고 상상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그 당시 비행기기, 장갑차 등을 설계했는데, 이는 현실적이라기보다는 그의 상상력에 기반한 것이었다. 오히려 그는 밀라노의 궁정에서 오히려 축제와 야외극을 준비했다고 한다. 이렇게 그는 ‘예술’과 ‘공학’의 사이에 있었다. 무엇이 닭인지, 달걀인지 모르겠지만 그의 예술에 대한 사랑, 그리고 이를 공학적으로 증명하거나 보완하려는 노력은 그를 다른 예술가나 과학자와 차별화 시켰다.
그는 무엇보다 ‘경험’을 중시했고, 평생 동안 전수된 지식보다 ‘경험’을 더 가치 있다고 얘기했다. 즉, 자신을 ‘경험의 제자’로 묘사했다.
또한 그는 마치 벤자민 프랭클린이 특유의 촌스러운 유머를 만든 것처럼, 레오나르도의 유쾌한 상상력도 가끔은 엉뚱한 곳에서 발휘되었다. 그리고 그는 게으른 성향이 있어서 자신의 작품을 끝까지 완성 못한 것으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그가 평생 주도적으로 그렸거나 전부 그린 작품은 열다섯 점에 불과하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 때문에 그에게서는 ‘인간미’가 풍긴다. 동 시대의 사람들은 그를 아주 친절한 사람으로 기억했고, 금발에 근육질의 미남이었다고 한다. 사실 그의 자화상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은 그의 노인의 모습이지만 그가 미남이었다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다.
또한 그는 화려한 의복을 입고 다녔고, ‘자신이 가진 것을 타인과 나누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그는 부자든 빈자든 간에 모든 친구를 먹이고 재웠다라고 전해진다. 그는 ‘지식에 대한 욕구가 없는 사람들’을 비난했다. 그 만큼 그는 지식을 추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았다.
이렇게 완벽에 가까운 모습이지만, 그는 현대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감정의 기복이 심한 과잉행동장애자였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행히 레오나르도는 자신의 이러한 성격적 결함을 스스로 잘 고친 것 같다.
또한 그는 사생아, 동성애자, 채식주의자, 왼손잡이였지만, 당시 피렌체의 문화는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하는 문화를 가졌다고 한다. 오늘날 같았으면 사회 부적응자라고 손가락질 했겠지만, 이 당시의 이러한 분위기가 그의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킨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는 아버지에게서 적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동성애자이자 두 번이나 남색 혐의로 고발당했다. 하지만 그는 미켈란젤로와 달리 자신의 동성애를 받아들이고, 이를 예술적으로 승화시켰다. 그는 여인의 모습도 잘 그리지만 남성에 대한 묘사는 더욱 치밀하고 아름다웠다고 한다.
미켈란젤로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이 되어있는데, 미켈란젤로는 그보다 나이가 많고, 수많은 젊은이들에 둘러싸인 레오나르도를 미워하고 질투했다고 한다. 미켈란젤로는 금욕주의였고, 독실한 신자였지만 동성애를 숨기고 살아야했다. 하지만 그는 뛰어난 조각가이고, 화가였다. 레오나르도도 그의 실력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고, 둘은 나이를 떠나서 경쟁하는 사이가 되었다.
레오나르도는 끊임없는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항상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고 정리했다. 즉 몇 번이고 반복해서 ‘자신이 해야 할 일’과 ‘배워야 할 것들’의 목록을 작성했다. 재미있는 것은 호기심의 분야가 실용적인 것도 있지만 실용적인 것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들도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딱따구리의 혀를 묘사하라”와 같은 식이다. 도대체 딱따구리의 혀가 왜 궁금한지 모르겠지만 그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호기심을 감추지 못한다.
저자가 말한 바와 같이 레오나르도는 관찰력과 창의력을 결합하는 법을 알았고, 덕분에 역사상 가장 뛰어난 혁신가가 되었다.
나도 레오나르도처럼 끊임없이 호기심과 상상력을 갖고, 많은 작품을 남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이 쓰고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시작점도 그가 남긴 7200페이지에 달하는 기록과 낙서 덕분이라고 한다. (이 노트는 전해지지 않는 기록의 4분의 1로 추정된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전기 작가가 나중에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을 기록했을 때, 입수한 이메일과 전자 문서보다 훨씬 많은 분량이라고 한다.
레오나르도는 피렌체에서 밀라노로 이주한 이후 관찰한 내용, 목록, 아이디어를 적거나 스케치로 남겼다. 그에게는 기록을 남기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말하거나 다투거나 웃거나 주먹질하는 사람들의 상황과 행동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메모하고 그것에 대해 고민하라.” - p148
이렇게 그는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 이것을 허리띠에 달린 작은 노트에 계속 메모를 했다고 한다. 심지어 그는 자신의 어머니의 장례식 비용도 세세하게 남겼다.
결국 호기심을 갖고, 많이 쓰고, 상상하는 것이 위대한 혁신가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미있는 것은 그가 밀라노로 이주했을 때, 그는 자신의 장기인 그림, 건축가, 기술자가 아니라 야외극 제작자로서 궁정에 입성했다는 것이다. 그는 무대 디자인, 의상, 배경, 음악 등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그는 음악도 사랑했고, 심지어 ‘건반으로 작동하는 종’도 그렸다.
거기에다가 그는 그로테스크한 그림도 그렸고, ‘판타지 소설’도 썼다고 한다.
역사학자 케네스 클라크가 말한 바와 같은 그는 “역사를 통틀어 가장 집요한 호기심을 가진 남자”임에 틀림없다. 그 뿐만 아니라, 스티브 잡스, 벤자민 프랭클린, 아인슈타인, 앨런 머스크 등이 이런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면서 마치 레오나르도와 같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더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고, 아주 사소한 것부터라고 한다.
“레오나르도에게 경이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보는 자세가 우리 삶의 모든 순간을 조금 더 풍성하게 만든다는 것을 확실히 배웠다.” - p24
어떻게 보면, 결국 모든 위대한 발견, 발명과 영감은 이러한 사소한 관찰로부터 시작되지 않았나 싶다. 나도 오늘 글을 쓰면서, 나의 손의 근육, 뼈의 움직임을 바라본다. 정말 신가하다는 생각이다. 어떻게 나의 뇌의 명령에 따라서 나의 손은 자유자래도 움직이는 것일까?
그의 ‘경이로운 시선’을 조금이나마 배웠다는 점에서 이 책은 나에게 큰 가치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레오나르도에게서 배우기’라는 글을 남겨서 독자들에게 가르침을 준다.
호기심을 가져라, 끊임없는 호기심을.
지식 그 자체를 위한 지식을 추구하라.
어린아이 같은 경이감을 유지하라.
관찰하라.
세부 사항부터 시작하라.
보이지 않은 것을 보라.
복잡한 문제를 파고 들어라.
산만해져라.
엄연한 사실을 존중하라.
미적거려라.
한 분야에 갇혀 있지 마라.
판타지에 빠져라.
후원자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하라.
협력하라.
목록을 작성하라.
종이 위에 기록하라.
미스터리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