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게 만드는 브랜드 - 가심비의 시대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밀
에밀리 헤이워드 지음, 정수영 옮김 / 알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리뷰] 나만의 브랜드, 컨셉을 가져야 살아 남는다

📗 결론 및 평가

브랜드 컨셉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브랜드 컨셉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믿음 체계이다. 보는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믿는 것을 보는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믿음 체계를 만들어 주느냐에 따라 브랜드 효과는 달라지게 된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을 넘어 소비자와 유대감을 만들고, 결국 소비자를 그 브랜드의 ‘덕후’로 만든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고객이 아닌 팬덤을 만들어내는 것일까?

실리콘밸리에는 “제품을 개발하면 레드앤틀러를 찾아가라”라는 말이 있다.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은 모두 이 업체를 거쳤기 때문이다. 전직 축구선수가 창업한 신발 회사이자 젊은이부터 오바마, 할리우드 스타까지 폭넓게 사랑 받는 올버즈, 매트리스를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며 창업 6년 만에 뉴욕증시에 상장한 캐스퍼 등이 대표적이다.

거기에 더해 진부한 이미지의 오래된 브랜드들을 리뉴얼해 부활시키며 레드앤틀러는 실리콘밸리의 구세주로 떠올랐다.

이 책의 저자는 바로 레드앤틀러의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인 에밀리 헤이워드이다. 그는 ‘브랜드는 제품을 출시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미리 완성된 상태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수많은 브랜드를 성공시키며 레드앤틀러의 철학을 증명해냈다.

이 책은 레드앤틀러가 성공시킨 브랜드들은 물론 스포티파이, 틴더, 와비파커, 벤모, 더스킴, 소울사이클 등 수많은 브랜드들의 성공전략과 실패요인을 낱낱이 파헤치며 새로운 시대 새로운 ‘브랜딩’에 대해 말해준다.

서평쓰는 남자 '소원지기'는 제품마다 브랜드가 있듯이 브랜딩 잘하는 기업 브랜드들을 롤 모델로 삼아서 '나'를 대입시키면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세울 수 있기에 스스로 브랜드가 되기로 결심하고 브랜드형 인간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Tag

#미치게만드는브랜드 #에밀리헤이워드 #정수영 #알키 #브랜딩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브랜드마케팅 #퍼스널브랜딩 #지식자산화 #자기계발 #입덕 #브랜딩디자인학원 #브랜딩디자인 #편집디자인 #일러스트 #책 #책추천 #북큐레이터 #서평 #서평쓰는남자 #소원지기 #kthigh11
마케팅은 브랜드와 컨셉으로 연결되어 있다.

브랜드와 컨셉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브랜드 컨셉을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연상)과도 밀접하고도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소비자는 브랜드 컨셉이 기능적이라면 그 기능과 주관적 믿음(신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해당 브랜드만의 독특하고 추상적인 의미를 말하고 기업은 소비자가 선택한 니즈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품질의 경쟁은 이제 무의미해졌다. 제품의 질이 다 상향평준화되었기 때문이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고 스펙을 가진 사람들이 넘쳐흐르고 있다.

이제 전문성은 기본이 되었고 결국 전문성이 아니라 ‘인식’을 어떻게 만들었느냐가 나를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어버렸다,

사람들에게 나를 명확하게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나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컨셉’을 명확하게 잡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미치게 만드는 브랜드'를 퍼스널브랜딩에 대입해 보려고 한다.

사실 자기의 재능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그것을 부정하고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분야에 확실한 재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10년 넘게 해 왔으나 전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지 못할 떄가 있다.

이는 퇴직 후 자신이 사회적으로 설 자리가 없거나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를 각설하고 있다.

이제 코로나19 이후의 삶은 잠재해 있는 핵심가치를 끌어내어 세상에서 거래가 될 수 있도록 매력적인 언어와 비주얼로 고유한 가치를 극대화해준다면 무분별한 경쟁이 아닌 자신만의 고유한 독점영역을 확보하여 풍요롭고 행복한 길을 걸을 수 있다.

산업화시대에는 벤치마킹 역량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반드시 필요한 지식창조 네트워크 시대, 그야말로 SNS 혁명의 시대에 지금은 1인 기업가로 새로운 성공 패러다임을 만들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