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힘들다면 잘하고 있는 것이다
전옥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뭘까?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왜 책을 읽는가? 무엇보다 나 자신은 왜 책을 읽으며 독서를 좋아한다고 믿고 있을까? 사실 좋아하는 것에는 특별한 이유를 댈 수 없을때가 더 많긴 하다. 이유 없이 좋았다 싫었다 하는게 사람이니까. 나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책을 읽는다.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누군가의 꿈이 된다』는 멋진 책 제목처럼 내가 꿈을 이뤄 세상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 상상하는 것만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멋진 일이다.  

 

 

그래서 나는 자기계발서에서 성공학으로 분류되는 이런 책을 좋아한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바다로 돌아가는 아기 거북을 보며 마음이 편안해진 독자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내가 그랬으니깐. 이 책의 제목과 그림을 보면 꼭 심리학 책, 마음을 위로하는 책 같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괜찮지 않다고 여기는 것, 불온하다 여기는 것들을 괜찮다고 말한다. 눈물을 참지 말고 실컷 울어야 한다고 말하며, 실패해도 괜찮고, 불안하고 힘들다고 느껴도 괜찮으며 야망을 가져라고 말한다. 적정한 긴장감과 건강한 불안은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자기계발서 책들, 성공에 관한 책들이 얘기하는 것 중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것이 이 책에서도 말하는 '비전, 인내, 끈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국 전 대통령은 '소망하는 것을 얻으려면 먼저 인내심을 가지라'고 하였다. 미국의 강철 왕 카네기는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조급하면 눈이 흐려지고, 자주 분노하는 자는 일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차분하게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자의 머릿속에는 지혜가 스며든다'고 하였다. 

한 분야에서 정상의 자리에 오르려면, 명품 인생을 위해서는 '10년', '1만 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오랜 기간 많은 시간동안 소망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무수히 많이 인내해야 한다. 성공을 방해하는 여러 장애물을 무시하고 꿋꿋하게 제 길을 묵묵히 걸어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에 대한 분명하고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매일마다 꿈을 이룬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하루하루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힘들다면 힘든 내 모습을 인정하고 꿈을 향한 여정의 하나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객관적으로 지금의 내가 처한 현실이 힘들겠다고 보이겠지만 내 가슴은 일상 속의 작은 기쁨을 선택하고 있었다. 



사실 솔직히 말하자면 자기계발서적을 여러 권 읽다 보면 그 얘기가 그 얘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좋은 말이긴 한데 왠지 뜬구름 잡는 얘기 같고, 나에게 별 도움 안되는 영양가 없는 얘기 같기도 할 때가 있다. 그래도 말이다. 어떤 책이든 책 한 권 속에는 내가 알지 못했던 사실, 몰랐던 좋은 말, 내 상황에 도움이 되는 말은 찾아낼 수 있다. 찾아낼 의지만 있다면. 



후회할 일을 시작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일인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후회할 일의 대부분은 타인의 고통과 사회적 영향력을 생각하지 않음으로써 시작됨을 기억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점은 지나간 일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자세로 어찌할 수 없는 일을 붙들고 계속 마음 아파하고 속이 상해서는 안 된다. 훌훌 털어버리는 것도 능력이다.


이런 삶을 살다보면 일상이 기쁨으로 가득하다. 비록 가진 게 별로 없더라도, 자랑할 일이 없더라도, 뭐 하나 이룬 것이 없더라도 기쁨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기쁨을 선택하기로 결정한다는 것은 나쁜 환경이나 상황이 배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황과 환경을 배제하고 기쁨을 선택하는 용기야말로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는 지혜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인간의 더 없는 행복은 아주 드물게 얻을 수 있는 행운의 조각들이 아닌 날마다 얻을 수 있는 조그만 기쁨들로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존 밀스는 "삶이란 우리 인생에 어떤 일이 생기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우리 인생의 행복은 우리가 어떤 태도로 인생을 대할 것인지에 달렸다. 나는 지금의 내 처지가 힘든 것을 불평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누리는 일상의 기쁨에 선택하며 꿈을 향해 계속 전진해 나갈 것이다. '성공이 목표일지라도 행복이 우선'임을 명심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