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분 기적의 독서법 - 인생역전 책 읽기 프로젝트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책『책에 미친 청춘』의 부제는 '천권의 책에 인생을 묻다'였다. 작가 김애리는 "당신의 영혼에 좀 더 커다란 풍경을 보여주고 싶다면 당신이 가장 취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다. 특별한 삶을 영위하며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를 꿈꾸고 있다면 당신은 책읽기를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 당장 책으로 당신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라!"라고 말했다. 그리고 프롤로그에서 3년이 길다면 딱 1년만이라도 책에 미쳐보라고 말했다.   

 

 

 『48분 기적의 독서법』저자 김병완도 3년 내에 1,000권의 책을 읽으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나는 이 책에 대해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구입하는 데 좀 망설임이 있었다. 내 책장에는 이미 '책읽기'에 관련된 책이 꽤나 있고, 책에 대한 평도 엇갈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값 도서 목록에 올랐을 때는 주저 없이 이 책을 구입했다. 

 

 

 나는 독서의 힘을 확실하게 믿고 싶었다. 믿어 의심치 않고 싶었다는 말이 더 정확하겠다. 독서가 나의 인생을 바꿔 줄 수 있다고 강렬하게 믿고 싶었다. 이제 인생을 바꾸는 데 있어 독서는 지극히 현실적인 그러나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꾸준함과 열정을 갖춘 독서가 평범한 사람을 위대한 사람으로 재탄생시킨다. 꿈만 꾸어서 되는 것이 아니며,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천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목표를 크게 잡는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큰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토대가 튼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상누각이 되고 만다. 꾸준하고 열성적인 독서야 말로 큰 건물을 짓기 위한 기초공사이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기초공사는 인격과 지혜와 혜안을 갖추는 것이고, 그것은 오로지 독서를 하는 사람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75쪽) 

 

 

 내 꿈을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을까?란 고민에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책을 읽어보았다. 『시크릿』,『꿈꾸는 다락방』에서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천하라고, 꿈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그리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내 꿈이 분명하게 그려지지 않았다. 꿈은 확실하지만 무엇인가가 부족했다. 나는 기초공사없이 마냥 큰 건물만 그리고 있었던 것이다. 순서를 바꿔, 아래 말처럼 3년 독서의 법칙을 실천한 뒤에야 상상력과 통찰력이 길러지고 난 뒤에야 꿈을 생생하게 그리고,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천해야 한다. 독서로 성공한 사람들, 유명한 사람들 역시 단기간에 책에 미친듯이 빠지고 나서야 한줄기 섬광같은 것이 비치고 자신이 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었다.     

 

 

 

3년 독서의 법칙을 실천하여 의식과 사고가 비약적으로 도약하고, 정신의 고양과 상상력과 통찰력이 길러지면 미래가 눈에 보인다. 비로소 생생한 꿈을 꾸게 되고, 비전을 그릴 수 있다. 바로 위인들이 했던 것처럼 말이다. 이것이 바로 독서가 주는 비전이고, 그로 인해 꿀 수 있는 인생의 꿈이다. (83쪽)

  

『리딩으로 리드하라』, 『20대, 자기계발에 미쳐라』,『책에 미친 청춘』에서는 책을 목숨걸고 읽으라고 얘기한다. '책 속에 길이 있다'란 표현처럼 특별한 삶을 위해서는 독서가 최고의 방법이란 것이다. 독서 자체로 어떤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3년 안에 1,000권의 책을 읽고 난 뒤에 내가 꾸는 꿈과 비전은 꼭 이루어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동서고금 많은 독서광들이 그 사실을 증명하고 있으니! 

 

 

 

좋은 습관 중에서도 아침에 일어나서 몇 분, 저녁에 잠들기 전에 몇 분을 오롯이 독서를 하는 사람은 그 어떤 습관보다 더 소중하고 가치있는 습관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실패하거나 인생을 헛되이 산 사람은 한 명도 없다. 독서는 사람을 성장시킬 뿐만아니라 올바른 길로 이끌어준다는 것을 명심하라.(125쪽)

나는 위 문장을 보고 위안을 얻었다. 특별히 잘 하는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마땅찮은 내가 꿈을 이루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독서'였다. 저자의 말대로 가장 간편한 방법이니까. 책이 있고, 그 책을 온전히 받아들이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되니까 나는 책읽기를 선택했다. 아래처럼 나는 책이 꽂혀있는 서재를 좋아하고, 이 세상에 읽을 책이 많다는게 참 신나는 일이고, 책 읽을 수 있다는게 무척 고마운 일이라는 걸 아니까. 조용한 밤 방바닥에 배를 깔고 누워 책장을 넘기며 평화롭게 흐르는 시간을 즐기는 나니까. 그런 나이니까 독서가 그 어떤 습관보다 더 소중하고 가치있다고 하니 참 다행이다.   




책이 풍기는 냄새를 좋아하고, 책이 주는 분위기를 좋아한다. 책을 펼칠 때 느낌을 좋아하고, 책을 읽을 때 빠져드는 느낌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책이 꽂혀 있는 서재를 좋아하고, 책이 뿜어내는 마력과 위용에 압도되는 것을 즐긴다. 책과 관련된 것을 좋아하게 되면 어느새 책에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152쪽) 

 

 

이렇게 좋은 습관인 독서는 저자가 말하길 3년 안에 1,000권을 목표로 해야 한다. 집중적인 기간 동안 몰아쳐 읽어야 한다. 물론 3년 동안 책 천권을 읽고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뒤에는 어떻게 읽든 자기 맘이다. 


 

그리고 나는 책을 읽을 때 마음에 드는 문장, 좋은 문장을 만나면 필사노트에 옮기는 습관을 실천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 역시, 필사노트에 옮기느라 한참 걸려 읽었다. 나는 지금 행복한 투정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한 권을 꼬박 다 읽어도 노트에 옮겨 적을 문장 하나 발견하지 못했던 책도 꽤나 있지 않았던가. 물론 이 책에서 나오는 좋은 말들은 책 읽기의 중요성을 다루는 책들에서 이미 봐서 눈에 익은 말들이 많다.  

 

 

이미 보았던 책에서 나온 말들을 빠르게 넘겨 읽던 내가 어느 한 문장에서 빠르게 읽기를 멈췄다. 


타나베 쇼이치는 저서인 『지적생활의 발견』에서 글을 읽거나 쓰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독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193쪽)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 마음을 확실하게 대변해 주는 문장을 발견했던 것이다. 2013년 현재 나는, 내가 읽고 싶은 책을 맘껏 사서 볼 수 있는 시간적, 금전적 여유를 가지는게 첫번째 목표다. 경제적인 독립! 경제적인 독립! 올해는 꼭 하고 말거다! 그와 더불어 2014년 말까지 1,000권의 책을 읽고, 천 개의 서평을 쓰는 것이 나의 두번째 목표다. 세번째 목표는 비~~~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