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의 론도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도착의 론도>는 오랜만에 읽은 제대로된 추리소설이다. '제대로 된'이라는 표현에는 여러가지 이견이있을 수 있겠지만 어쨌든 셜록홈즈나 애거서 크리스티 류의 정통 추리물보다는 일본식의 조금은 부드럽고 소위 잘 넘어가는 미스터리,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있어 이 책은 그야말로 완벽한 소설이었다.(물론 약간의 과장을 더했음을 부인하지는 않겠다)

작품 자체의 몰입성, 트릭, 반전, 결말 이 모든 것들이 이정도로 갖추어져 있는소설을 만나기란 정말 흔치 않다. 요즘 부쩍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의 최근 작품들이(히가시노 게이고와 온다리쿠 같은) 대실망을 안겨주고 있었는데 <도착의 론도>를 통해 다시 추리소설을 읽는 기쁨을 이어갈 수 있게 되어 한편으로는 안도감이 들기도 하다.

<도착의 론도>는 1인칭 시점의 추리소설이다. 하지만 그 자체가 트릭이고 함정이라면 믿을 수 있을까?독자들은 자연스레 늘 주인공의 편에서서 글을 읽게 된다. 추리소설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주인공이 선인이고 악인이고 하는 문제는 둘째 치고라도 최소한 주인공이 직접 서술하는 부분 만큼은 '진실'이라고 믿게 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도착의 론도>는 독자들의 이런 특성을 완벽하게 파악하며 허를 찌르는 반전을 보여주는 수작이다.

실수로 잃어버린 소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쫓고 쫓기는 싸움. 과연 도작인가 아닌가. 도작이라면 누가 무엇을 도작한 것인가. 이 모든 의문들이 얽히고 섥히면서 소설은 마지막 장까지 고속질주한다. 이 책은 첫장을 편 순간 부터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정말 숨가쁘게 두뇌를 움직여야 하는 소설이다.  도작자와 원작가의 처절하고 광기어린 싸움이자 작가와 독자의 치열한 두뇌싸움이기도 한 것이다. 이 사람이 범인이구나, 하는 순간 또다른 인물이 등장해 버리고 이 것이 도작이구나, 하는 순간 새로운 전개가 펼쳐진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는 것이 바로 이 소설을 두고 하는 이야기 일 것이다.

 <도착의 론도>의 핵심 키워드는 제목에 모두 드러나 있다.  '도착:본능이나 감정 또는 덕성의 이상으로 사회나 도덕에 어그러진  행동' 그리고 '론도: 주제가 같은 상태로 여러번 되풀이 되는 동안 다른 가락이 여러가지로 삽입되는 형식의 기악곡'. 처음에 제목을 봤을 때는 이해 할 수 없던 의미가 책을 다 읽은 후에는 저절로 이해가 되버리니 작가의 제목을 짓는 센스의 탁월함에도 감탄할 수 밖에 없다. 오랜만에 밤을 새면서 두뇌싸움을 해보고 싶은 추리소설 애호가들에게 오늘은 <도착의 론도>를 꼭 권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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