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3 - 세상에서 가장 정의로운 사자성어를 찾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잼공 시리즈
김성효 지음, 캔지민 그림 / 리틀에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1권이 출시되어 기대에 차고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아이들과 흥미롭게 읽기를 시작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권이 출시되어 이렇게 또 읽고 있다니, 이 책의 스토리 인기와 함께 학습의 효과도 매우 영향력 있음을 실감한다. 나와 아이들도 연재만화를 기다리고 보는 것처럼 책이 오자마자 순번을 정해 재미있게 읽었다. 대한민국 초등 교사들의 멘토이자 초등 경력 27년 차인 베테랑 교사인 김성효 작가는 초등학생들이 교과에 수록된 필수 사자성어들을 친근하게 접근시키고 일상에서도 쉽게 사용하게 하기를 목표로 이 책을 썼는데, 김성효 작가의 이 책을 쓴 목표가 확실히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초등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익혀야 할 필수 사자성어만 쏙쏙 골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책’으로 사자성어의 뜻과 한자는 물론, 다양한 활용법까지 알차게 담아, 고전 읽기를 지루해하는 아이들에게 판타지가 섞인 이야기는 신선한 재미를 준다. 또한 옛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교양 상식도 쌓을 수 있어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이번 책에서도 주인공 천년손이, 수아, 자래를 중심으로 나머지 등장인물과 주요 스토리는 새롭게 엮어져 흥미롭게 스토리를 이끌어 나간다. 욕심 많은 의원과 의원 부인, 그리고 천년손이와 아이들을 도와주는 변신 선생과 산신령 특히 산신령의 의로움이 천년손이와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이 책의 메인 구성은 1, 2, 3권 모두 동일하다. 차례에서 주요 사자성어들을 소개하며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소개하고, 책 내용에서 사자성어 60여 개와 함께 흥미롭게 이야기를 엮어나간다.

마지막 스토리에서는 이 책의 메인 사자성어가 등장하며 권선징악으로 마무리된다. 3권의 메인 사자성어는 '사필귀정 事必歸正 (모든 일은 반드시 옳은 길로 가기 마련이다)'으로, 욕심을 과하게 부리던 의원 부부의 최후를 권선징악으로 마무리한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인 '교과 연계 사자성어' 부분에서 이 책에 수록된 사자성어들을 학년별, 과목별, 단원까지 교과서에 수록 부분을 정확하게 명시해 준다. 교과서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명시해 주는 이 부분은 김성효 작가의 직업인 초등 교사 경력이 꽃을 피우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과 연계 사자성어는 1,2,3권에서 누적되어 1권보다는 2권에서, 2권보다는 3권에서 전체 양이 1장씩 더 증가한다. 그만큼 사자성어를 더 많이 알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권부터 차례로 읽은 친구들은 자신이 아는 사자성어를 확인하고 뿌듯하고 자신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할 것이다.

이 책은 부모와 아이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며,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재미있게 사자성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누구나 쉽게 읽어보고 그러면서 서서히 사자성어의 매력에 빠져보면 어떨까? 가벼운 마음으로 소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