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가벼운 집밥책 - 요즘 딱! 신선 재료, 쉽고 간단한 건강 요리
서정아 지음 / 허밍버드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부라면 누구나 요리책 한 권쯤은 가지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 가족을 위한 요리책이다. 이유식 책, 간식 책, 집 밥 요리책...

나 자신을 위한 요리는 잘 하지 않게 되고, 혼자 있을 땐 귀찮아서 대충 남은 반찬으로 때우기 일쑤이다.

귀차니즘을 대신할 수 있는 '가벼운', 또 '나를 위한' 요리 책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 책은 요리 소개도 좋지만, 사진이 너무 예뻐 소장하고 싶은 책이다.

색감이 예쁜 채소와 과일들 또 예쁘게 데코해놓은 요리 사진들이 보기만 해도 기분 좋게 한다.

작가 서정아는 미국에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건강 요리 연구가이다.

쉽고 간단하면서도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연구하고 있고, 유튜브 <서정아의 건강밥상>으로 26만 구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성인이 된 이후 미국에서 거주하며 다양한 미국 채소를 활용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건강한 채식 레시피를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다.

약하게 태어난 자신을 위해 건강 식단을 만들어주셨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채식을 시작해 지금까지도 채식으로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현재도 지역 사회를 위한 건강 요리 클래스도 진행하고 있어 더 많은 사람들과 건강한 요리를 나누고자하는 마음이 크다. 이 책에 소개된 요리들도 모두 채식 요리이며, 콩을 이용한 콩고기도 만들어 육류 대신으로 요리에 사용한다.

요리 레시피는 총 PART 5로 이루어져 있다.

  1. 정말 간편한 맛 보장 레시피

  2. 제철 재료로 쉽게 만드는 한식

  3. 현지 맛 그대로, 글로벌 건강식

  4. 몸이 가벼워지는 브런치와 밀프렙

  5. 활력 있는 하루를 위한 음료와 스낵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기 전에 자주 사용하는 재료와 양념에 대해 특징과 활용을 설명해 놓았는데, 멋진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는 이 부분이 이 책의 또 하나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채소, 곡물과 콩류, 견과와 씨앗, 향신채 우리나라의 재료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료와 양념을 같이 설명해 놓아 재료에 대한 새로운 정보도 얻고 그 특징들도 훑어볼 수 있다.

PART 1에 소개한 정말 간편한 맛 보장 레시피에서는 다음 파트에서 소개될 요리들에 기본 재료가 되는 요리들이 소개된다. 요거트, 파마산 치즈가루, 채수 큐브, 토마토소스, 콩고기 등이다.

PART 2에서 요리 종류가 가장 많은데, 제철 재료 한식이 주제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중 캐슈 사골 떡국은 정말 신선한 연구 요리인 것 같다. 한식의 대표 요리인 떡국이 캐슈너트를 갈아 넣어 사골국을 대신했다니, 정말 궁금해지는 맛이다.

PART 3 현지 맛 글로벌 건강식은 호기심 나는 요리들이다. 애니메이션 주제인 라따뚜이, 멕시코인 요리 과카몰리와 팬 나초는 아이들이 요리해 보고 싶은 요리 3순에 들었다. 역시 아이들은 호기심 나는 주제나 소재를 좋아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이 책에서 또한 번 해보았다.

PART 4와 5는 몸이 가벼워지는, 활력 있는 요리들로 가벼운 식사이자 간식 파트이다. 나도 아이들도 눈길이 가는 요리들이다.

차례의 요리 레시피도 있지만, 재료별 알뜰 레시피가 따로 있는데 이것 또한 이 책만의 특별한 부분이다.

요리 재료는 있는데 이걸로 뭘 하지?'라고 생각하고 있을 땐 이 레시피가 적격일 것이다.

이 책에 나온 요리 중 30가지의 재료에 대한 요리 리스트를 정리해 두었다.

이 책은 건강상의 이유나 가치관의 이유로 혹은 내 몸을 생각해서 건강식을 챙겨 먹고 싶을 때, 부담 없이 가볍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영양 균형도 맞춰서 먹을 수 있는 요리 레시피 책이다.

또 이색적인 채소를 이용해서 채식을 해보고 싶을 때에도 이용하기에 적절한 레시피들이기도 하다.

한국인인 작가는 이색적인 채소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만든 채식 레시피들이기 때문에 우리 한국인들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레시피이다. 다양한 채식을 즐겨보길 원하는 누구나 이 책을 요긴하게 사용해 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강력히 이 책을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